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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햄버거 또 오른다고?"…배달 수수료 폭탄에 조용히 가격 인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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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가격제 업계서 확산

전 국민의 대표 배달 음식 치킨값이 더 오를 전망이다. 배달 가격을 더 비싸게 받는 이중가격제가 업계에서 확산되서다.


연합뉴스는 29일 외식업계를 인용해 배달 중개 수수료와 배달비 부담 때문에 같은 음식이라도 매장 가격보다 배달 가격을 더 비싸게 받는 외식 업체나 점주들이 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배달가격제 또는 이중가격제로 불린다.

치킨 업종에는 올해 들어 배달가격제가 번지고 있는데, 치킨은 배달 비중이 70∼80%로 높은 것을 생각하면 배달가격제 도입은 사실상의 가격 인상이다.


서울의 한 bhc 매장 앞 모습. 연합뉴스

서울의 한 bhc 매장 앞 모습.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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맘스터치는 지난 2월 이후 상당수 매장이 배달 메뉴 가격을 평균 15% 인상했다. 맘스터치의 대표 제품인 싸이버거 세트는 매장 가격은 7300원이지만 배달 가격은 8500원으로 1200원 더 비싸다. 굽네치킨도 올해 앞서 서울과 경기 등 일부 가맹점에서 배달 메뉴 가격을 인상했다.


매출 1위 업체 bhc치킨은 이달 들어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 등 배달 앱에서 메뉴 가격을 올린 가맹점이 전체의 절반이 넘는다고 밝혔다.

배달가격제를 도입한 건 bhc치킨은 본사 차원의 결정은 아니다. 이전에는 가맹점주가 가격을 인상하려면 본사와 협의를 거쳐야 했다. 이달 초부터는 점주들이 자율적으로 가격을 정할 수 있도록 했다.


농림축산식품부 분석에 따르면 외식업체가 배달앱으로 주문받아 배달하는 경우 중개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 배달료로 지출하는 금액은 음식값의 30%(2만원 주문 기준 6116원)로 부담이 과중하다. 외식업체는 이 밖에 별도의 광고비도 지출한다.


BBQ와 교촌치킨은 아직 배달가격제 도입 계획은 없지만, 상황을 지켜보는 분위기다.


지난 5월 11일 서울의 한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장 앞. 연합뉴스

지난 5월 11일 서울의 한 햄버거 프랜차이즈 매장 앞.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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햄버거 업종에서는 주요 브랜드 대부분이 배달 메뉴 가격을 올려받는다. 버거킹 대표 메뉴 와퍼 세트는 배달로 주문하면 1만원이 넘는다. 와퍼 세트 배달 가격은 1만600원으로 매장 가격(9200원)보다 1400원 더 붙는다. 4인 가족 배달 주문 기준 5600원을 추가로 낸다.


롯데리아는 지난해 버거 세트 배달 메뉴 가격을 1300원 추가했다. KFC와 파파이스도 지난해 배달가격제를 도입했다. 맥도날드는 배달 메뉴 가격을 더 비싸게 받은 지 오래됐다.


한편, 지난달 외식 물가는 1년 전보다 3.2% 상승하는 등 고공행진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00년 이후 5년간 전체 소비자물가지수가 16% 오르는 사이 외식 물가는 25% 뛰었다.


39개 외식 품목 중에서 김밥(38%), 햄버거(37%), 떡볶이(35%), 짜장면(33%) 순으로 많이 올랐다. 치킨 가격은 28% 상승했다.


또 최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발표한 '2024 식품소비행태조사'에 따르면, 지난 3년간 가족 단위 외식비가 30% 이상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월평균 11만400원이었던 외식비는 2024년 14만3800원으로 늘어났고, 전년 대비 약 6500원이 증가했다.





김은하 기자 galaxy65657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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