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방위사업청과 KF-21 20대 추가 계약
한화에어로는 엔진·한화시스템 레이다 공급
우리 공군이 2028년까지 KF-21 40대를 순조롭게 전력화 할것으로 보인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은 26일 방위사업청과 각각 한국형 전투기 KF-21 최초 양산 관련 계약을 맺었다고 공시했다. KAI의 계약규모는 KF-21 20대 공급 및 후속 군수 지원 등 총 2조3900억원이다.
앞서 방위사업청은 지난해 3월 방위사업추진위원회에서 KF-21 최초 양산 항공기 총 40대를 2028년까지 공군에 인도하는 계획안을 승인했다. 방사청은 이를 근거로 KAI와 작년 6월 KF-21 20대에 대한 최초 양산 우선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번에 잔여 물량인 20대에 대한 계약을 체결해 총 40대에 대한 계약을 완료했다.
KAI는 이번 계약이 KF-21의 공대공 무장 및 항공전자 성능이 추가로 입증됐음을 보여주는 동시에 안정적인 양산 체계를 구축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했다. 아울러 이 사업에 600여개의 협력업체가 참여하고 있어 고용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 등 항공산업 생태계 안정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날 방사청과 6232억원 규모의 KF-21 엔진 추가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는 엔진 유지보수 부품 공급 등 후속 군수지원도 포함됐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작년 6월 5562억원 규모의 KF-21 엔진 공급 계약을 맺은 바 있어 이날 계약으로 전체 계약 규모는 총 1조1794억원으로 늘어났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KF-21에 적용되는 F414 엔진 80여대를 2028년 12월까지 공급할 계획이다. 전투기 엔진은 극한의 환경 속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해야 해 높은 내구성과 신뢰성이 필요해 '엔진 기술의 정점'으로 꼽힌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979년 공군 F-4 전투기를 시작으로 KF-5, KF-16, F-15K, T-50 등 46년간 1만대 넘는 엔진을 생산하고 11종의 엔진을 자체 개발한 기술력으로 F414 엔진 생산에 성공했다고 말했다.
한화시스템은 방사청과 1248억원 규모의 KF-21 능동위상배열(AESA) 레이다 잔여 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전투기의 눈'으로 불리는 AESA 레이다는 공중·지상·해상 표적에 대한 탐지·추적 등 다양한 임무를 동시에 수행하는 최첨단 레이다로, 현대 공중전의 승패를 가르는 핵심 장비로 꼽힌다.
한화시스템은 "차후 진행될 후속 양산 사업까지 도맡아 KF-21에 AESA 레이다를 지속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의 KF-21 체계개발사업은 공군의 퇴역·노후 전투기인 F-4, F-5를 대체하고 미래 전장 운용 개념에 적합한 4.5세대 전투기를 개발하는 국가 핵심 방위사업이다. 내년 체계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 하반기부터 공군에서 전력화할 예정이다.
KAI 관계자는 "KF-21 개발과 양산은 불모지였던 대한민국의 항공산업의 비약적인 성장의 상징"이라며 "최초 양산 계약을 마무리한 만큼 우리 공군의 전력 강화와 항공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관계자는 "국내 유일의 항공 엔진 기술력을 바탕으로 KF-21 엔진을 차질 없이 공급하고 자주국방을 위한 첨단항공 엔진 개발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낙규 군사 및 방산 스페셜리스트 if@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480원짜리 라면에 3만원짜리 운동화…지갑 열게 하는 '이 상품'[주머니톡]](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93/2025062714540025018_1751003640.jp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