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솔루션 3종에 에이전트 서비스 출시
"스스로 문제 찾아 해결하는 에이전틱 단계로"
생성 AI 패브릭스, 의사결정부터 행동까지
협업·업무 자동화 솔루션도 맞춤형 AI 보조
삼성SDS( 삼성에스디에스 )가 생성형 인공지능(AI) 플랫폼 '패브릭스' 등 AI 솔루션 3종에 에이전트 서비스를 출시하며 기업시장은 물론 금융·공공시장 공략에 적극 나선다. AI 에이전트가 기존 업무를 보조하는 수준에서 나아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에이전틱 AI'로 서비스 수준을 끌어올려 고객사 업무 효율을 대폭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이준희 삼성SDS 대표는 26일 오전 잠실 사옥에서 진행된 미디어데이에서 "언어모델, 데이터, 기업용 시스템에 대한 복합적인 역량과 이해를 가진 삼성SDS가 기업용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가장 잘 할 수 있는 기업"이라며 "사람의 지시를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에이전틱(Agentic)' 단계로 서비스를 끌어올렸다"고 밝혔다.
이날 삼성SDS는 ▲생성형 AI 플랫폼 '패브릭스' ▲생성형 AI 기반 협업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 ▲업무자동화 솔루션 '브리티 오토메이션'의 에이전트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대표는 "삼성SDS는 지난해 출시한 업무용 생성형 AI서비스를 AI 에이전트로 발전시키면서 그 누구보다 빨리 시장을 개척하며 업계를 리드하고 있다"면서 "최근 정부와 공공기관의 AI 전환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현재 삼성SDS는 행정안전부 '범정부 초거대 AI 공통기반 구현' 사업과 '국회 빅데이터플랫폼 구축' 사업에 패브릭스를 적용해 범부처 공무원과 국회에서도 AI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또 300여개 기관, 72만 공무원이 사용하는 온나라 '지능형 업무관리 플랫폼'에 브리티 코파일럿을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로 제공할 계획이다.
"생성 AI 패브릭스, 의사결정부터 행동까지"
이번에 기능을 강화한 패브릭스는 클라우드 기반의 AI 에이전트 플랫폼으로 진화한다. 기존 패브릭스가 사용자의 요구에 맞춰 필요한 결과물을 생성했다면, 에이전트가 탑재된 패브릭스는 스스로 의사결정을 내리고 문제까지 해결한다.
삼성SDS는 패브릭스를 활용하면 여러 사람이 나눠서 해야 할 업무를 에이전트 간 협업으로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후화된 시스템의 코드를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로 전환할 수 있는 '코드 전환 에이전트' 기능이 대표적이다. 금융 고객사들에 코드 전환 에이전트를 적용한 결과, 98.8%의 코드 전환율과 동시에 수동(매뉴얼) 전환 대비 약 68%의 개발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냈다.
삼성SDS는 주요 공공 AI 전환(AX) 사업에도 패브릭스를 적용하고 있다. 오는 9월에는 공공 전용 패브릭스를 민관협력형 클라우드에서 제공할 계획이다.
협업 솔루션 브리티 코파일럿과 업무 자동화 솔루션 브리티 오토메이션에도 AI 에이전트 기능이 더해진다. 우선 메일, 메신저, 문서관리 등 기업의 공통 업무에 생성형 AI를 접목한 브리티 코파일럿에 '퍼스널 에이전트' 기능을 오는 9월 출시한다. 퍼스널 에이전트는 개인 업무를 지원하는 맞춤형 AI 업무 비서로, 사용자가 설정한 업무 목표를 기반으로 스스로 판단해 업무를 수행한다.
이호준 삼성SDS 클라우드서비스사업부장(부사장)은 "패브릭스는 현재 공공, 금융, 제조 등 다양한 업종의 70여개 고객사, 13만여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기업용 생성형 AI 서비스 플랫폼"이라며 "향후 AI 에이전트의 활용 영역과 생태계 확장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밝혔다.
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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