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증권이 25일 신세계푸드 에 대해 올해 수익성 강화를 위한 효율화 작업으로 영업이익 300억선을 회복할 것으로 보이지만, NBB(노브랜드버거) 가맹사업 외에 새로운 중장기 성장 동력이 필요하다며 목표주가를 6만원에서 5만원으로 하향했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신세계푸드의 지난 1분기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3586억원(전년 동기 대비 -6.1%), 79억원(+69.7%)으로 전년 대비 회복세를 시현했다. 다만 급식 시장 호황에도 불구하고 대형 사업사 고객 종료로 인해 급식 부문 매출은 10.4% 감소했으며, 외식 부문 매출도 2% 줄었다. 이마트 및 스타벅스에 대한 매출과 베이커리 부문 매출은 전년과 유사한 수준을 기록했다.
2분기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3780억원(전년 동기 대비 -4.0%), 92억원(-4.8%)으로 추정된다. 심은주 하나증권 연구원은 "급식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세가 불가피하겠으나, 저수익 거래처 구조조정 기인해 수익성 회복 기조는 이어질 것으로 판단한다"며 "외식 부문 매출은 NBB 가맹 확대 기조 및 정부의 소비쿠폰 발행 기대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밖에 제조 및 식자재 부문 매출은 디마케팅 영향으로 감소세가 전망된다. 베이커리 부문 매출은 예년과 비슷하지만, 하반기로 갈수록 원가 부담은 경감될 것으로 관측된다.
현재 NBB(노브랜드버거) 가맹은 약 200여개로, 수도권 이외 지역에서의 가맹점을 확대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심 연구원은 "올해 연결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1조4558억원(전년 대비 -5.1%), 322억원(+55.0%)으로 추정되지만 연간 손익이 400억원에 달했던 동사의 과거 체력을 생각하면 아직 갈 길이 멀다"며 "NBB 가맹 사업 이외 중장기 성장 동력에 대한 해답도 필요한 시점"이라고 진단했다.
김진영 기자 camp@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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