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미 수출 감소·미국 시장 수요 감소 전망
"美 의존도 높아 관세 취약, 지원책 필요"
한국 자동차 산업이 북미 수출·생산 전략을 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현대자동차·기아는 미국 현지 생산 판매 비중이 작은데,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4월부터 수입산 자동차에 25%의 품목별 관세를 부과해 경쟁업체 대비 부담이 클 것이란 이유에서다.
산업연구원은 24일 '미국 신정부의 관세 정책이 한국 자동차 산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차량 수요가 줄어들고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에서 완성차 업체들은 관세로 인해 높아진 비용 모두를 가격에 전가할 수 없어 수익성도 악화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완성차와 부품의 대미 수출 비중은 각각 49.1%, 36.5%로 나타났다. 현대차와 기아, 한국GM은 총 29개 모델 148만대를 미국으로 수출했으며, 업체별 대미 수출 비중은 각각 54.3%, 37.5%, 84.4%로 집계됐다.
이처럼 대미 의존도가 높은 상황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가 부과한 25%의 고율 관세는 한국 자동차 산업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서는 전망했다.
우선 높은 관세를 회피하기 위해 현지 생산을 확대하면서 대미 수출이 감소할 것으로 봤다.
실제 현대차·기아는 미국 내 연산 70만대 규모의 생산 공장을 현재 운영 중이며, 신규 공장 가동을 확대해 최대 120만대까지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현대 앨라배마 공장(36만대), 기아 조지아 공장(34만대)에 더해 지난해 말 가동을 시작한 전기차 전용 공장의 생산량을 최대 50만대까지 확대한다.
보고서는 "이는 현대차·기아가 지난해 미국에서 판매한 물량의 약 63%에 달하는 수치"라며 "대미 수출 물량의 약 50%를 현지 생산으로 대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또 고관세는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을 초래하고, 이는 수요 감소로 이어져 결국 수출 물량이 줄어드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원가 상승 압력이 본격화하는 하반기부터 완성차 업체들이 관세 부담의 일정 부분을 차량 가격에 전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부품 산업 역시 고관세로 인한 가격 인상과 완성차 수출 감소와 맞물린 수요 감소가 우려된다. 완성차 업체가 관세 전가를 위해 부품 단가 하락을 압박할 수도 있다.
S&P 글로벌 모빌리티는 당초 올해 미국 내 차량 판매량이 전년 대비 1.2%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지만, 관세 조치 이후 전년 대비 3.1% 감소한 1540만대로 수정 전망치를 내놨다.
보고서는 "한국 자동차 산업의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만큼 미국 고관세 정책 리스크에 취약할 것으로 예상돼 현지 생산 확대나 수출 다변화와 같은 대응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품 산업에 대한 금융·세제 지원 및 경영 안정화 등 단기적 지원과 함께 기술·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기적 지원이 필요하다"며 "지역별로도 대미 수출 구조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이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노경조 기자 felizk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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