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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교과서 발행사 "AI 교과서 중단은 국가적 퇴보…지위 유지돼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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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DT '교과서' 지위 유지 한목소리
발행사 피해·콘텐츠 생태계 타격
정책 중단 땐 교육현장 혼란 우려
100조 AI 투자 속 교육만 소외
"AI는 키우고, 교육은 후퇴" 지적

새 정부 출범 이후 AI 디지털교과서(AIDT) 정책 중단 가능성이 거론되자, 발행사들이 막대한 피해 우려와 정책 지속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공동 대응에 나섰다.


AIDT 발행사 5곳은 20일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일부에서 AIDT 정책 중단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교육계는 막대한 매몰 비용과 정책 혼선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지난 1월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AI 디지털교과서 교과서 지위 유지 촉구 공동 기자회견'에서 참여자들이 손피켓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월 서울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열린 'AI 디지털교과서 교과서 지위 유지 촉구 공동 기자회견'에서 참여자들이 손피켓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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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들 업체는 '교과용 도서'로서 AIDT의 법적·정책적 지위를 강조하며 "지난 3년간 정부는 해당 사업에 약 5000억 규모의 예산을 투입해 AI 기반 교사·학생용 학습 플랫폼 개발, 교사 연수, 시범학교 운영, AIDT 포털 구축 등을 추진해왔다"라고 했다.

이어 "실제로 전국 약 32.4%의 학교에서 도입 중인 AIDT 서비스를 전면 중단할 경우, 학교 현장은 즉각적인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라며 "특히 지역별 인프라와 교사 역량 차이에 따라 교육 불평등이 심화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아울러 AIDT 정책 중단이 단순한 교육 현장의 혼란을 넘어, K에듀 생태계의 핵심 경쟁력인 '콘텐츠' 기반까지 약화할 수 있다고도 경고했다. 이들은 "이미 발행사들과 ICT 기업들이 AIDT 개발과 연계 서비스에 수백억원을 투자한 상황에서 정책이 중단되면, 민·관의 신뢰는 물론 국가 재정의 중복 투자와 낭비도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새 정부가 100조원 규모의 AI 투자 계획을 천명한 상황에서, 유독 교육 분야만 소외되는 것은 정책적 일관성에 어긋난다는 점도 지적했다. 이들은 "전체 AI 산업은 육성하지만, AI 교육 사업만 후퇴시키는 것은 앞뒤 맞지 않는 정책"이라며 "납득하기 어려운 결정으로 비춰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공동 입장문에는 현장 교사들의 의견도 함께 담겼다. AIDT를 활용 중인 교육 연구학교와 시범 운영 교사들은 "AIDT의 활용 가능성과 잠재력은 분명하다"며 "정책을 중단하기보다 현장의 피드백을 반영한 보완과 진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냈다.


끝으로 발행사들은 AIDT가 '교과서' 지위를 잃고 '교육자료'로 전환될 경우, 발행사와 정부 간 대규모 소송 등으로 인한 사회적 혼란과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했다. 이들은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 AI와 교육에 달린 만큼, AIDT의 지속적 운영과 체계적 고도화가 향후 대한민국 교육정책의 핵심축이 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최호경 기자 hocanc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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