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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무역 60년간 352배 성장…소부장, 미래 협력 핵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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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무역 60년간 352배 성장…소부장, 미래 협력 핵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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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5년 국교 정상화 이후 60년간 한일 간 무역 규모가 35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국 간 무역 구조도 과거의 수직적 분업에서 수평적 협력 구도로 전환되면서, 특히 소재·부품·장비(소부장) 분야에서의 협력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19일 발표한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 한일 기업협력의 현주소와 발전전략'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 따르면 1965년 2억달러 수준이었던 양국 간 무역 규모는 2024년 772억달러로 352배 증가했다.

양국은 2000년대 들어 정보통신(IT)과 중화학 산업을 중심으로 중간재 교역 파트너로 자리잡았다. 이전에는 한국이 일본에서 섬유와 화학기계를 수입해 완제품을 수출하는 형태의 수직적 분업이 중심이었으나, 이후 반도체·석유제품·철강 등 주력 산업의 중간재 거래 비중이 크게 확대되면서 상호 보완적 협력으로 무역 구조가 바뀌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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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일 산업 내 교역 지수는 1988년 0.25에서 2024년 0.42로 상승했다. 이 지수는 1에 가까울수록 산업 내 무역이 활발하다는 의미로, 양국 간 교역의 통합성과 상호의존도가 높아졌음을 보여준다.


보고서는 특히 향후 양국이 첨단산업 분야에서 소부장 공급망 협력을 통해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무역협회가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 기업의 47.4%, 일본 기업의 59.2%가 '소부장 공급망 협력 지원'을 한일 정부가 추진해야 할 최우선 정책 과제로 꼽았다.


이번 설문은 대일본 수출 실적이 있는 한국무역협회 회원사 234개사와 2025년 5월 기준 한국 내 영업 중인 일본 기업 49개사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연구원은 모빌리티, 차세대 반도체, 바이오, 핵심광물 및 에너지 등 4개 분야를 양국 간 협력 유망 산업으로 제시했다. 특히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교통 데이터와 결제 시스템을 결합한 기술에 대한 공동 컨소시엄 구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차세대 반도체 분야에서는 설계·제조·디자인 솔루션 파트너 간 연계를 강화하고, 이를 위한 한일 공동 연구개발(R&D) 플랫폼 구축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김나율 한국무역협회 연구원은 "양국이 미래 산업의 동반자로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는 규제를 완화하고 기업 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하는 동시에, 기술 및 인적 교류 등 협력 채널을 다각도로 확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박소연 기자 mus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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