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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기정 "파업 즉각 중단…요금 현실화 논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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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기정 광주시장이 시내버스 파업과 관련, 18일 "노조 측은 지방노동위원회가 제시한 3% 인상안을 수용하고, 파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파업을 종료한 이후에 논의를 이어갈 협상테이블을 구성해 버스요금 현실화 방안을 포함해 추가 임금 조정안을 논의하자"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날 오전 5시 30분부터 2시간 가량 전세버스에 탑승해 버스 운행 상황 등 현장을 살펴봤다.

버스 탑승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현재 시내버스 파업 상황에 대해 직접 설명하고 양해를 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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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노위 제시 3% 인상안 노조 수용 촉구
전세버스 42대 투입…승객 애로사항 청취

강기정 광주시장이 18일 오전 서구 세화동 시내버스 공영차고지에서 출발한 비상수송 차량인 순환01B 전세버스에 탑승해 배차시간 등을 점검하고, 전세버스에 탑승한 시민과 배차시간 등에 대해 대화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강기정 광주시장이 18일 오전 서구 세화동 시내버스 공영차고지에서 출발한 비상수송 차량인 순환01B 전세버스에 탑승해 배차시간 등을 점검하고, 전세버스에 탑승한 시민과 배차시간 등에 대해 대화하고 있다. 광주시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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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기정 광주시장이 시내버스 파업과 관련, 18일 "노조 측은 지방노동위원회가 제시한 3% 인상안을 수용하고, 파업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파업을 종료한 이후에 논의를 이어갈 협상테이블을 구성해 버스요금 현실화 방안을 포함해 추가 임금 조정안을 논의하자"고 밝혔다.


강 시장은 이날 오후 기자간담회에서 "새벽 5시 30분부터 2시간 20분 동안 광주시가 긴급 투입한 전세버스 순환01-B를 타고 승객들을 만나 버스 운행 상황을 살폈다"며 "현장에 가보니 버스 파업의 피해는 오롯이 매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학생들과 서민들의 몫이었고, 파업은 누구에게도 득이 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임금뿐 아니라 정년 연장, 준공영제 등 시내버스 전반에 대한 합리적 개선안도 큰 틀에서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시장은 지난 15일에도 '대시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파업 중단 및 협의체 구성을 통한 노동자 처우 개선, 시내버스 준공영제 운영 방향 등 논의를 제안한 바 있다.


시내버스 노사는 그동안 6차례 자율교섭과 4차례 전남지방노동위원회 조정절차를 거쳤으나, 합의점 도달에는 실패했다. 지난 13일 전남지방노동위원회가 사측 제시안 2.5% 인상안과 노조측 요구안 5% 이상 인상안을 절충해 3%의 인상안을 제시했지만, 사측은 수용한 반면 노측이 거부해 협상은 결렬됐다.


시는 이날부터 출퇴근 시간에 버스 이용 혼잡도가 높은 14개 노선에 비상수송 차량인 전세버스 42대를 긴급 투입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있다. 전세버스는 기존 시내버스와 달라 시민 혼란이 예상돼 버스마다 광주시 공무원이 동승해 현장에서 시민 불편을 지원하고 있다. 전세버스는 시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강 시장은 이날 오전 5시 30분부터 2시간 가량 전세버스에 탑승해 버스 운행 상황 등 현장을 살펴봤다. 버스 탑승 시민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현재 시내버스 파업 상황에 대해 직접 설명하고 양해를 구했다.


강 시장은 전세버스 현장 지원에 나선 공직자들에게는 "본래 업무로 바쁜 상황에서 추가 업무까지 맡게 돼 힘들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힘듦을 참고 현재의 상황에 비상한 각오로 임하는 광주시 공직자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비상수송 대책으로 ▲24시간 대책본부 운영체제 돌입 ▲대체 교통수단으로 도시철도 12회 증편 ▲출퇴근 시간 택시 운행 확대 ▲공공기관 차량부제 해제 ▲교육청 협조로 등하교 시간 조정 ▲전세버스 투입 등을 시행하고 있다.





호남취재본부 강성수 기자 soosta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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