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병곤 감독 연출·이노션과 협업
CSR 캠페인 '나무 특파원' 3개 수상
현대자동차 단편 영화 '밤낚시'와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홍보 캠페인 '나무 특파원'이 세계 최고 권위 국제 광고제에서 4관왕을 달성했다.

국제 광고제 '칸 라이언즈 2025'에서 현대자동차 단편 영화 '밤낚시'가 엔터테인먼트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왼쪽부터 김정아 이노션 최고 크리에이티브 책임자(CCO) 부사장, 지성원 현대자동차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전무, 이용우 이노션 대표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차
현대차 는 17일(현지시간) 열린 국제 광고제 '칸 라이언즈 2025'에서 그랑프리와 금사자상 2개, 은사자상 1개 등 4관왕을 달성했다고 18일 밝혔다. 1954년 시작한 칸 국제 광고제는 전 세계 90여개국에서 2만5000여개 이상 작품이 출품되는 국제 광고제다.
엔터테인먼트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한 밤낚시는 전기차 충전소를 배경으로 한 미스터리한 사건과 반전 스토리를 담은 단편 영화로, 2013년 한국인 최초 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문병곤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손석구 배우가 출연 및 공동 제작해 자동차 카메라 시선을 활용한 창의적 연출 방식으로 재미와 긴장감을 선사했다.
현대차와 광고대행사 이노션이 공동 제작한 밤낚시는 차량이 직접 등장하지 않는 과감한 스토리텔링과 러닝타임 10분 내외의 '스낵 무비' 형식을 도입해 기존 광고 문법을 깨고 사회문화적 트렌드를 주도한 결과물로 주목받았다. 이에 밤낚시는 세계 3대 광고제로 손꼽히는 '클리오 어워즈' 대상, '스파이크스 아시아' 그랑프리, '애드페스트' 금상 포함 5개 본상 수상 등 올해 상반기에만 주요 국제 광고제에서 13번의 수상 실적을 기록했다.
문병곤 감독은 "세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칸 국제 광고제에서 최고 영예인 그랑프리를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이라며 "낯설지만 새로운 도전을 응원해 주시고 함께해 주신 현대자동차와 이노션을 비롯한 모든 분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현대차의 인공지능(AI) 기반 CSR 홍보 캠페인 '나무 특파원'은 디지털 크래프트 2개 부분에서 금사자상, 1개 부문에서 은사자상을 수상했다. AI 기술을 활용해 나무가 1인칭 시점에서 산림 보전의 중요성을 언론에 기고하는 콘셉트의 혁신적 스토리텔링으로 기후 변화 대응에 대한 새로운 방식의 공감을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지성원 현대차 브랜드마케팅본부장 전무는 "현대차가 일관되게 추구해온 창의적 시도를 통한 혁신적인 브랜드 인식 형성과 콘텐츠 마케팅의 방식이 글로벌에서도 유의미한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시장과 미디어의 변화 속에서 고객과 새로운 방식으로 소통하는 차별적인 시도를 지속하겠다"라고 말했다.
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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