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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 바람으로 움직이는 '친환경 선박'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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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가 국내 최초로 풍력을 활용한 선박 보조 추진 장치 '윙 세일' 개발에 성공했다.

조선업계는 국제해사기구 및 유럽연합의 온실가스 규제가 단계적으로 강화되는 상황에서 윙 세일처럼 연료 소비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이 일정 수준의 대응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육상 실증 성공과 하반기 예정된 실선 실증을 통해 윙 세일의 상용화에 한 발 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며 "친환경 선박 기술력을 더욱 강화해 관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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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윙세일 육상 실증 완료
'양력' 이용한 풍력 보조 추진 시스템
탄소배출 규제 대응 위한 기술 확보

HD현대 가 국내 최초로 풍력을 활용한 선박 보조 추진 장치 '윙 세일(Wing Sail)' 개발에 성공했다. 해운·조선업계에 온실가스 감축 압력이 높아지는 상황에, 규제 대응 수단 중 하나로 기능할 수 있을지 올해 하반기 실선 적용 결과에 관심이 쏠린다.


HD현대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은 전날인 16일 경남 창원에서 윙 세일 시제품의 육상 실증을 진행했다고 17일 밝혔다. 해당 장치는 항공기 날개와 유사한 구조로, 바람에 의해 발생하는 양력을 이용해 선박 추진을 보조하는 방식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전날인 16일 경상남도 창원에서 자체 개발한 윙세일 시제품의 육상 실증 시연회를 열었다고 17일 밝혔다. HD현대

HD한국조선해양은 전날인 16일 경상남도 창원에서 자체 개발한 윙세일 시제품의 육상 실증 시연회를 열었다고 17일 밝혔다. HD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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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실증에서는 장치의 안정성과 성능이 확인됐다. 오는 하반기에는 HMM 이 운용 중인 MR급 탱커에 장착해 실제 운항 환경에서 성능 검증이 이뤄질 예정이다. 윙 세일의 크기는 높이 30m, 폭 10m이고, 보조 날개를 추가해 추진력을 강화했다. 기상 악화 시 자동으로 접히는 '틸팅(Tilting)' 기능도 탑재됐다.

이번 개발은 해양수산부의 '선박 배출 온실가스(GHG) 통합관리 기술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HD현대마린솔루션, 한국선급(KR), HMM, 지역 기자재 기업 등이 공동 참여했다. 조선업계는 국제해사기구(IMO) 및 유럽연합(EU)의 온실가스 규제가 단계적으로 강화되는 상황에서 윙 세일처럼 연료 소비를 줄일 수 있는 기술이 일정 수준의 대응 수단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육상 실증 성공과 하반기 예정된 실선 실증을 통해 윙 세일의 상용화에 한 발 더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며 "친환경 선박 기술력을 더욱 강화해 관련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지은 기자 jo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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