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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 KF-16 비상탈출 사고도 '착오'…활주로 아닌 유도로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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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기, 유도로서 이륙활주 중 취소 지시에 정지못해…비상탈출

미국 알래스카에서 훈련 중에 발생한 공군 KF-16 파손사고의 원인이 이번에도 조종사의 '착오' 였던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3월 공군 KF-16 오폭하고, 4월 KA-1 외부 무장 비상 투하 사고에 이어 이번 사고까지 인재에 의한 것임이 드러나면서 군 기강 해이 논란을 피할 수 없게 됐다.


공군은 12일 오후 브리핑을 열고 "사고조사를 위해 현지에 급파된 공군 사고조사팀은 미 공군 조사팀과 함께 임무 조종사·관제사 진술 및 사고기 상태 등을 확인해 사고 경위를 세부적으로 조사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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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군에 따르면 래드플래그 알래스카 훈련에 참여 중인 KF-16 전투기 3대가 전날 오전 9시 2분(한국시간) 경 공중 전술 훈련을 위해 미 아일슨 기지에서 이륙하기로 계획돼 있었다.

현재까지 조사에 의하면 3기로 이뤄진 KF-16 편조는 모두 활주로(Runway)가 아닌 유도로(Taxiway)로 잘못 진입했다. 유도로는 주기장에 있는 항공기가 이륙을 위해 활주로로 이동할 때 이용하는 도로다.


1번기(단좌)가 유도로 상에서 이륙하자 미 공군 관제탑은 이륙 활주 중이던 2번기에 이륙 취소(Cancel Take-off)를 지시했으나, 2번기(복좌)는 정지거리가 부족해 항공기를 제대로 정지시키지 못하고 조종사들은 비상탈출 하게 됐다. 활주로가 아닌 유도로로 진입하게 되면서 벌어진 사고인 셈이다.


2번기는 유도로 끝단을 지나쳐 풀밭 지역에 멈춰 섰다. 이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해 항공기는 파손됐다.

공군은 사고 원인이 항공기의 기계적 결함이 아닌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레드플래그 훈련에 계속 참여하기로 했다. 또 KF-16 기종의 비행을 오는 13일부로 재개할 계획이다.


공군은 "연이은 사고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 드린다"면서 "공군은 통렬한 반성과 실효성 있는 후속 조치를 통해 유사 사고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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