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수동서 '칼 라거펠트' 팝업스토어
패션 거장 철학 담은 공간으로 구성
CJ온스타일, 프리미엄 브랜드 전략적 육성
16일 찾은 서울 성수동 '칼 라거펠트(KARL LAGERFELD) 팝업스토어'. 출입문을 열자 흑백으로 가득 찬 공간이 펼쳐졌다. 한지로 제작한 하얀색 셔츠 깃이 벽면 한쪽을 가득 메웠다. 흰 와이셔츠는 세계적인 디자이너 칼 라거펠트의 철학이 담긴 상징물이다. '숨 쉬는 것처럼 디자인한다', '현재를 포용하고 미래를 창조하라' 등의 생전 칼 라거펠트가 남긴 명언을 곳곳에서 볼 수 있었고, 디자이너의 영감을 담은 드로잉북과 소품은 갤러리를 연상케했다. 칼 라거펠트의 반려묘로 유명한 실물 크기의 '슈페트(Choupette);의 코스튬도 전시됐다.
독일 출신 디자이너 칼 라거펠트는 1980년대 '샤넬의 부활'을 이끈 인물로 평가받는 세계적인 디자이너다. 펜디와 샤넬을 상징하는 로고를 의상과 가방에 활용하면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1984년 자신의 이름을 딴 브랜드를 론칭해 파리와 런던, 뮌헨, 두바이, 상하이 등 전 세계 주요 도시에 200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국내에선 CJ온스타일이 2019년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으며, 한국 팝업스토어는 이번이 처음이다.
팝업스토어에서는 올해 S/S시즌 전 제품을 국내 최초로 선보인다. 현장 피팅도 가능하며, 전 제품은 CJ온스타일 모바일 앱과 연동된 QR코드를 통해 즉시 구매할 수 있다. 방문 고객들 중 일정 금액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슈페트 키링, 아이콘 토트백, 트렁크 등을 추첨 증정한다. SNS 이벤트 참여 시 럭키드로우 응모 기회를 제공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프리미엄 패션을 강화 중인 CJ온스타일과 칼 라거펠트 측의 한국 시장 확대 전략이 맞아 떨어지면서 열게됐다. CJ온스타일은 바니스뉴욕과 다니엘 크레뮤, 에디바우어 등 준명품 패션을 운영하는데, 칼 라거펠트와 협업을 강화해 프리미엄 패션 채널로 입지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주 고객층의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점이 타 플랫폼과 차별화할 수 있는 부분"이라며 "이에 따라 글로벌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를 전략적으로 육성함으로써 고급화와 차별화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칼 라거펠트도 과거 유럽 시장에서 확장했지만, 최근 패션의 중심지로 부상한 한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김훈 칼 라거펠트 수석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한국은 패션의 성지로 꼽히는데, 브랜드 입장에서는 굉장히 진출하고 싶지만 소비자들의 눈높이가 높아 어려운 시장"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20·30세대 젊은 한국 고객들과 더 가까이 소통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17일부터 26일까지 일반 방문객에게 예약 없이 무료로 공개한다.
박재현 기자 now@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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