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분기 중대형 상가 4곳 중 1곳 공실
상가 건물주 코로나19 대비 임대료 반값↓
상인회 "공영주차장으로 유동인구 늘려야"
지자체 "차 없는 거리 행사로 상권 활성화"
"유동 인구가 늘어야 공실률도 줄어들 텐데, 공영주차장 조성과 차 없는 거리 중 상권 활성화를 위한 해법이 서둘러 나와야 합니다."
3일 오후 광주 동구 충장로 일대. 한때 '젊은이들의 거리'라고 불리던 충장로는 말이 무색하게 보행자가 눈에 띄게 줄었다. 서너개의 건물마다 문을 닫아 '상가 임대 문의'가 붙은 빈 점포가 줄지어 보였고, 폐업한 상가들은 물건을 버리거나 공사가 한창이었다.
이처럼 호남지역 대표 상권인 광주 동구 충장로가 갈수록 공실률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상권 활성화 해결책을 두고 상인들과 지자체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충장로 1·2·3가 상인회 측은 공영주차장을 만들고 값싼 주차비로 유동 인구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하지만, 광주시와 동구는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자) 정책 일환인 '차 없는 거리'를 조성, 문화 행사 등을 통한 상권 활성화를 노리고 있는 모양새다.
최근 충장로 1~3가 일대 건물주들은 빈 점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대료를 반값 수준으로 낮추기로 했다. 충장로 2가는 코로나19 전인 2019년까지 50평 기준 1층 점포의 월세는 2,000만~2,500만원, 1·3가는 1,200만원 수준에 달했다. 이런 임대료를 최근에는 점점 인하해 500만~1,000만원 수준으로 낮춘다는 것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충장로·금남로 상권의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24.3%로 전국 평균(13%)보다 2배가량 높았다. 코로나19 팬데믹 전인 2019년 4분기 공실률 17.1%에 비해선 7.2%P 증가했다. 중대형 상가는 3층 이상 규모나 연면적 330㎡(약 100평) 이상의 상가를 말한다.
이처럼 코로나19 이후 임대료 인하는 꾸준히 해왔지만, 여전히 중대형 상가 4곳 중 1곳은 빈 점포인 상황이다. 지난 2006년도 문을 연 배스킨라빈스 황금점이 있던 곳은 인부들이 인테리어 등을 정리하고 있었다.
그나마 소규모 점포는 값싼 임대료 덕분인지 중대형 상가보다 채워져 있는 편이었지만, 일부 상인들은 급감한 매출에 폐업을 고민하고 있었다. 지난해 4분기 금남로·충장로 소규모 상가 공실률은 11.2%로 나타났다.
상인회 측은 임대료를 낮춘 대신 지자체 차원에서 공영주차장을 조성해 상권 활성화에 힘써야 한다는 입장이다. 광주지역 상인회가 있는 상권 중 유일하게 공영주차장이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실제 지난달 12일 충장로 갤러리존에서 열린 '반값 임대료 상생 협약식'에선 상인회 측이 공영주차장 조성을 광주시에 요구했다. 이날 협약식엔 강기정 시장과 임택 동구청장, 상가 건물주 등이 참여했다. 이날 공영주차장 논의는 상인회와 광주시가 평행선만 달리다 이렇다 할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충장로 1가엔 내년도 1월까지 임시로 공영주차장이 조성돼 있다. 주차면 수는 총 18면이며 주차요금은 1시간에 1,400원, 하루 최대 8,000원 수준이다.
그러나 공영주차장 조성이 상권 활성화와 직결될지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충장로 1~5가엔 주차장 7곳이, 반경 500m로 넓히면 다수의 주차장이 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주차 비용은 1시간에 3,000~5000원 수준으로, 공영주차장이 들어서면 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와 반대로 광주 동구는 '차 없는 거리' 등 상인회의 주장과 상반된 정책을 펼치고 있어 간극이 좁혀지지 않고 있다. 동구는 매월 첫째 주 일요일 금남공원에서 전일빌딩245 앞까지 이어지는 총 5차로 도로 540m 구간을 통제하고 '차 없는 거리'를 운영 중이다.
동구 관계자는 "현재 충장로는 주차장이 부족한 수준이 아니다" 며 "차 없는 거리를 통해 문화 행사 등으로 시민들이 유입되면 자연스레 상권도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일성 충장로 1·2·3가 상인회장은 "광주지역 상인회가 있는 상권 중 유일하게 공영주차장이 없어 수년간 요구해왔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며 "공영주차장이 생기면 다른 민영주차장들도 주차 비용을 내려 자연스럽게 인구 유입이 늘어날 것이다"고 설명했다.
정 회장은 이어 "차 없는 거리는 차량 통제가 시작되면 고객 접근성이 떨어져 장기적으로 매출이 감소할 것으로 우려돼 반대하는 입장이었지만, 우선은 지자체의 정책을 믿고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호남취재본부 민찬기 기자 coldair@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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