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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한국산 식품 25% 관세…비비고 만두 '관망' vs 불닭은 '빨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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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푸드 수출 호조 속 '트럼프 관세' 암초
미국 공장 없는 식품업체 '비상'

미국이 한국산 식품에 대해 25%의 관세 부과를 결정하면서 국내 식품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특히 미국 내 생산시설이 없는 식품 기업들은 이번 조치로 인해 수출 성장세에 제동이 걸릴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3일 '상호 관세'를 명분으로 주요 수출국을 겨냥한 고율 관세 정책을 예고하면서 한국을 직접 지목했다. 업계는 김치, 라면, 고추장, 소주 등 이른바 K-푸드 전반이 관세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고 있다.

美, 한국산 식품 25% 관세…비비고 만두 '관망' vs 불닭은 '빨간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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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1~3월 농식품과 농업 연관 산업을 포괄한 'K-푸드 플러스' 수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9% 증가한 31억8000만달러(4조6000억원 상당)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농식품 수출액은 24억8000만달러로, 전년 대비 9.6% 늘며 1분기 기준 역대 최고치였다. 북미 시장 수출은 21.7% 증가한 4억8700만달러였다. 특히 라면 수출이 전년 동기 대비 27.3% 급증한 3억4400만달러에 달하며 수출 성장을 견인했다.


CJ제일제당, 농심, 대상 등 미국 현지 생산공장을 이미 보유하고 있어 이번 관세 전쟁의 영향을 덜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기업은 미국 현지 생산·유통 구조를 갖추고 있는 만큼 관세 적용을 피하거나 최소화할 수 있다.


CJ제일제당의 경우 해외 식품 사업 매출(5조5814억원) 중 미국 매출 비중이 84%(4조7138억원)에 달한다. CJ제일제당은 현지에 20개 공장을 운영 중이다. 사우스다코타에 신규 공장도 건설하고 있다. 농심은 미국에 2개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 매출(1조3000억원) 중 미국 비중은 40% 수준이다. CJ 관계자는 "미국 판매 제품은 현지 생산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관세 영향이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뉴욕 타임스퀘어에 송출되고 있는 ‘스플래시 불닭(Splash Buldak)’ 광고 영상.[사진=삼양식품 제공]

뉴욕 타임스퀘어에 송출되고 있는 ‘스플래시 불닭(Splash Buldak)’ 광고 영상.[사진=삼양식품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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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삼양식품, 오뚜기, 빙그레, 하이트진로 등은 대부분 국내에서 제품을 생산해 미국으로 직접 수출하고 있어 관세 부담을 고스란히 떠안게 된다. 삼양식품의 경우 '불닭볶음면'이 미국에서 K-라면 열풍을 이끄는 대표 제품으로 자리 잡았지만, 25%의 관세가 더해지면 소비자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 삼양식품은 지난해 전체 매출(1조7280억원) 가운데 해외 매출(1조3359억원) 비중이 77%에 달한다. 이 중 미주 지역 매출은 28%에 해당한다. 오뚜기는 수출 비중이 전체의 10% 수준이며, 미국 내 생산거점 마련을 위해 2027년 완공을 목표로 공장 설립을 추진 중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K-푸드는 현지 식료품과 직접 경쟁하는 구조는 아니지만, 관세 부과 시 가격 경쟁력이 약화할 수밖에 없다"며 "장기적으로는 현지 소비자 구매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는 관세 영향으로 인해 미국 내 제품 소비자가가 20~30%가량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25%의 관세는 가격 경쟁력을 무너뜨릴 수 있는 수준"이라며 "미국 내 소비자 가격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수출 지역을 다변화하거나 현지생산을 확대하는 방안을 현지 판매법인과 다각도로 검토하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했다.





임혜선·한예주·구은모 기자 lhsr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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