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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이 더 좋네" 2조 5000억원 팔렸다…프랑스 제치고 1위한 K뷰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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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화장품, 작년 대미 수출액 1위
틱톡·아마존 등 통해 미국서 입지 넓혀

서울 명동의 한 화장품 쇼핑몰이 외국인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

서울 명동의 한 화장품 쇼핑몰이 외국인 고객들로 붐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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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팝 등 한류 열풍에 힘입어 전 세계적으로 K-뷰티 바람이 불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한국 화장품 산업의 대미 수출액이 프랑스를 제치고 1위를 기록했다.


31일(현지시각) 블룸버그통신은 미국국제무역위원회 자료를 인용해 한국의 지난해 대미 화장품 수출액이 17억100만달러(한화 약 2조5000억원)를 기록, 프랑스(12억6300만달러·약 1조8000억원)를 넘어섰다고 전했다. 캐나다가 10억2200만달러(약 1조5000억원)로 3위였고 이탈리아·중국·멕시코·영국·일본 등이 뒤를 이었다.

K-뷰티 열풍은 K컬처가 인기를 끈 덕분이라는 분석이다. 한국 화장품 산업은 K팝과 K드라마의 세계적 인기에 힘입어 수혜를 보고 있으며 기업들은 제품 협찬을 활용해 다양한 제품을 미국 시장에 판매하고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앞서 지난해 식품의약품안전처도 세계 최대 시장인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에 수출된 한국 화장품 규모가 전년 대비 20.6% 증가한 102억달러(약 15조원)로 2021년 92억달러(약 13조5000억원)를 넘어서 처음으로 100억달러를 돌파했다고 밝힌 바 있다.


서울 명동쇼핑거리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화장품 구매를 위한 상담을 하고 있다.

서울 명동쇼핑거리를 찾은 외국인 관광객들이 화장품 구매를 위한 상담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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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같은 흐름은 한동안 호황을 누렸던 중국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 소비가 둔화하는 가운데 나온 것으로 업계는 틱톡·레딧 등을 통한 온라인 판촉이나 코스트코·아마존 등과의 제휴를 통해 미국 내 입지를 넓혀왔다. 한국콜마는 북미 수요 증가에 대응해 미국에 2번째 공장 운영을 준비 중이며 CJ올리브영은 지난해 해외여행객 대상 매출이 140% 증가한 데 힘입어 미국 내 첫 전문 매장 개설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 화장품이 인기를 얻으면서 로레알 등 해외 기업들이 한국 기업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자문업체 MMP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업체 인수합병(M&A)은 지난해 18건으로 기록적 수준이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다만 금액 기준으로는 2조3000여억달러(약 3435조원)로 2017년 3조3000여억달러(약 4869조원)와 2023년 2조8000여억달러(약 4134조원)에 못 미쳤다. MMP 관계자는 "한국 화장품에 대한 사모펀드들의 관심이 늘고 있다"면서 "대미 수출의 강한 성장세를 볼 때 올해에도 M&A 붐이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서지영 인턴기자 zo2zo2zo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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