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키친 스튜디오
고 함태호 창업주 집터
'요알못'도 쉽게 요리 가능
"'오키친 스튜디오'를 운영한 3년간 누적 신청자 수만 4만명이 넘어요. 수업당 8명만 선정해 진행하기 때문에 경쟁률도 20대 1로 치열합니다."
오뚜기의 오키친 스튜디오가 올해 오픈 3주년을 맞았다. 오키친 스튜디오는 소비자가 단순히 식품을 구매하고 먹는 데 그치는 일차원적 경험에서 벗어나 쿠킹 경험을 통해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공간이다.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이곳은 오뚜기 창업주인 고(故) 함태호 명예회장의 생전 집터이기도 하다. 소비자와 직원을 위한 공간으로 쓰라며 자택을 기부한 함 회장의 뜻이 구현된 의미 있는 장소인 셈이다.
지난 19일 찾은 오키친 스튜디오는 오뚜기의 시그니처 컬러인 노란색을 활용해 따뜻하고 편안한 분위기를 줬다. 요리하는 쿠킹존, 요리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다이닝존, 다양한 오브제와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등이 아기자기하게 꾸며져 요리에 관심이 있거나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즐거운 식문화를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이날 쿠킹 클래스는 오뚜기 제품을 활용한 참치 구슬 주먹밥, 직화 닭다리살 꼬치, 고기완자 미니 버거 요리였다. 오뚜기는 오직 쿠킹 클래스를 위해 레시피 380건을 자체 개발했다.
쿠킹 클래스의 가장 큰 특징은 누구나 쉽게 요리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가 돼 있다는 점이다. 식재료가 모두 손질된 상태로 준비돼있을 뿐 아니라, 조리도구나 가전제품의 사용법까지 하나하나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조리대 위에 놓여있는 레시피엔 몇분간 프라이팬에서 구워야 하는지 등 요리법이 상세히 적혀 있다. 필요하면 오키친 스튜디오에 있는 선생님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어 '요알못(요리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도 그럴듯한 한상을 차려낼 수 있었다. 3가지 요리를 만드는데 1시간이 채 걸리지 않았다.
다양한 메뉴를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오키친 스튜디오 인기는 꾸준히 커지고 있다. 오키친 스튜디오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팔로워 수만 봐도 4만8000명까지 늘어났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8월엔 더 많은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해 부산에도 '오키친 쿠킹하우스'도 열었다.
별도 참가비가 없는 데다 다양한 음식 수업이 진행돼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 참여자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실제 외국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K-푸드 클래스'에 대한 호응이 크다. 영어나 일어로 진행되는 해당 클래스에선 불고기, 잡채, 김밥 등을 비롯해 K-푸드를 만드는데, 한식 문화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이름을 알리고 있다는 설명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젊은 층을 중심으로 재미와 경험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어 오키친 스튜디오를 찾는 고객들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예주 기자 dpwngks@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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