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KTis 업무협약
114 상담사가 카카오 T 플랫폼으로 택시 호출
"디지털 격차 해소 기여 최선 다할 것"
카카오모빌리티는 KTis 와 '114 택시 대신 불러주기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디지털 취약 계층을 위한 이동 지원에 나선다고 10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MOU를 통해 시니어를 비롯한 택시 앱 사용이 어려운 이용자들의 플랫폼 접근성을 강화하고 디지털 포용성 확대를 위해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카카오모빌리티와 KTis는 지난 7일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 부사장, 박우식 KTis 마케팅본부장 등 양사 주요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성남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서 협약식을 열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14 상담사의 택시 호출 편의성을 위해 웹 기반 호출 시스템을 구축하고, KTis는 이용 고객과 상담사 간 원활한 소통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지속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114 택시 대신 불러주기'는 지난해 9월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한 서비스다. 02-114에 전화를 걸어 출발지, 목적지 등을 전달하면 114 상담사가 카카오 T 플랫폼을 통해 택시를 대신 호출해준다. 차량 호출 후 택시가 배차되면 차량번호와 예상 도착 시간을 안내해 고객이 호출된 택시를 탑승할 수 있도록 돕는다.
양사는 이를 통해 고령층, 장애인, 저소득층 등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디지털 취약 계층이 택시 호출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왔다.
114 택시 대신 불러주기 서비스의 운영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30분까지다. 현재는 출발지와 도착지가 모두 서울인 경우에 한해 이용 가능하며, 연내 점진적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장할 예정이다.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 부사장은 "이번 협약이 모빌리티 분야에서 디지털 취약 계층의 이동 편의성을 높이는 상생 활동의 일환이 되길 기대한다"면서 "국내 대표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으로서 플랫폼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실버세대 등의 디지털 격차 해소에 기여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박우식 KTis 마케팅본부장은 "114번호안내서비스는 최근 국가 건강검진 예약 대행 서비스를 론칭하는 등 시니어와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진행해오고 있다"면서 "이번 카카오모빌리티와 협약 역시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로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전했다.

박우식 KTis 마케팅본부장과 안규진 카카오모빌리티 사업부문 부사장이 지난 7일 택시 대신 불러주기 서비스’ 제공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뒤 사진촬영을 하고 있다.(왼쪽부터) 카카오모빌리티 제공
원본보기 아이콘이명환 기자 lifehw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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