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디지털크리에이터 조사 결과
구독자수 1만명 미만이 절반 차지
평균 제작 시간은 1건 당 20시간
유튜버 등 국내 디지털크리에이터가 한 해 동안 벌어들인 수익은 평균 약 1346만원으로 조사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에 따르면 최근 1년간 디지털크리에이터 활동 평균 수익은 1346만4000원으로 나타났다.
디지털크리에이터 활동으로 연간 일정 규모의 수익이 발생한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조사한 결과다.
수익별 항목을 보면 플랫폼 광고(44%)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개별 광고 및 홍보(34.7%), 후원금(5.3%), 제휴 판매 수수료(2.9%), 기타(13.1%)로 집계됐다.
디지털크리에이터는 남성의 비중이 여성보다 15.4%포인트 높았고, 연령별로는 30대가 49%로 가장 많았다. 거주 지역은 서울(36.8%), 경기·인천(31.3%)로 수도권 비중이 높았다. 디지털크리에이터를 전업으로 하는 비중은 32.6%이며, MCN사와 계약을 맺고 활동하는 비중은 6.6%로 조사됐다.
콘텐츠를 주로 유통하는 플랫폼은 구글 유튜브가 72.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인스타그램(17.4), 틱톡(3.2%), 아프리카TV(2.8%), 치지직(1.2%), 네이버 클립(1.1%), 네이버TV(0.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유튜브를 주로 이용하는 크리에이터는 남성이 80.1%, 여성 62.9%로 나타났다. 반면 인스타그램을 주로 이용한다는 답변은 여성이 25.5%로 남성(11.4%) 크리에이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았다.
해당 플랫폼을 이용하는 이유로 '이용자가 많아서’가 36.4%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미디어 특성에 맞아서(19.7%)', '수익 창출이 용이해서(18.5%)', '플랫폼 이용이 편리해서(17.7%)'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구독자 수는 '1만명 미만'이라는 응답이 50.6%로 가장 많았다. '1만~10만명 미만'이라는 답변은 32.4%, 10만명 이상이라는 답변은 17.0% 순으로 나타났다.
한 달 평균 업로드하는 일반 영상 수는 평균 12.3개이며, 숏폼 영상은 평균 9개로 조사됐다.
기획, 제작, 편집, 자막 등 미디어·콘텐츠 업로드를 위한 과정을 평균적으로 본인이 직접한다는 답변은 85.4%, 정규 인력이 한다는 답변은 29.2%, 비정기적 인력은 3.0% 등으로 나타났다.
미디어·콘텐츠 1건당 평균 제작 시간은 20시간이며, 이중 제작이 10.6시간으로 가장 많이 소요됐다. 다음으로 기획(3.9시간), 계정관리(1.7시간), 라이브방송과 진행(1.5시간) 순이었다.
디지털크리에이터로서 애로사항을 묻자 '수익 발생까지 일정 시간이 소요된다'는 답변이 44.8%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는 '미디어 콘텐츠 기획(10.5%)', '기술 미흡(10.3%)'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디지털크리에이터에게 필요한 지원 정책에 대해선 제작비 지원(42.5%), 장비 지원(15.3%), 스튜디오 등 제작 공간 지원(12.9%), 사무 공간(11.6%), 교육(9.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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