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형 원격근무 참여 2배 이상 증가, 성장 궤도
누적 인원 1만명 돌파, 업무와 여가 병행 최적지
콘텐츠·시설 개발 전략적 홍보 전개, 세계 주목
휴가지에서 원격근무토록 장소와 콘텐츠를 제공하며 부산시가 추진 중인 이른바 ‘워케이션’ 사업이 눈에 띄게 활성화되고 있다.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시내 인구 감소 지역을 중심으로 추진 중인 부산형 휴가지 워케이션 활성화 사업의 총 누적 참여자 수가 지난해 연말 기준 1만명 누적인원을 돌파했다고 24일 알렸다.
대상지역은 총 5개 자치구로 인구 소멸 지역 동구, 영도구, 서구 3곳과 인구 관심 지역 중구, 금정구 등 2곳이다.
지난해 부산 워케이션 참여자 수는 연인원 6900여명으로 2023년 연인원 3300여명보다 2배 이상 증가하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다양한 관광상품과 쾌적한 업무공간이 제공돼 ▲도심의 일상에서 벗어나 활력을 얻으며 팀워크 프로젝트를 수행하고자 하는 1100여개 기업 소속 직장인들 ▲새로운 환경에서 창의적인 영감을 얻길 원하는 국내외 프리랜서들의 여가와 업무를 병행할 최적지로 부산이 자리매김해 왔다.
전략적인 홍보 활동은 참여자 수 증가와 만족도 측면에서 성공적인 사업 성과를 끌어냈다.
부산시는 작년 한해 동안 ▲수도권 소재 기업을 대상으로 한 사업설명회 ▲서울시 중소기업 대상 워케이션 기관 프로그램 연계 ▲온오프라인 광고 등 다각적인 홍보 전략을 펼쳐 워케이션 부산의 인지도를 높였다.
그동안 국외 이용자 수요 선점을 위해 각종 국제 포럼과 관광전에서 글로벌 홍보마케팅 활동도 이어갔다. 지난해 9월에는 ‘글로벌 디지털 노매드 워케이션 행사’가 성공적으로 운영됐다.
이 행사에 해외 참가자 81명이 한달여간 부산에서 다양한 네트워킹 이벤트를 포함한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체험했다. 참여자 설문조사 결과 해외 참가자들은 지역의 저렴한 생활비, 편리한 교통 인프라와 업무 환경을 주요 강점으로 꼽아 부산이 세계의 디지털 유목민에 이상적인 도시로 다가갔다.
시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하고 워케이션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워케이션의 글로벌 브랜딩 강화를 목표로 한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 관련 행사와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해외 홍보 마케팅도 지속해서 추진할 계획이다.
업무공간은 기존 운영 중인 거점센터와 위성센터 3곳 외에 2월부터 위성센터 2곳을 추가로 운영해 총 6곳의 특색있는 업무 환경을 제공한다.
추가 위성센터 2곳은 라발스호텔 라운지(영도구)와 그랩 디 오션 송도(서구)이다.
또 업무환경 개선으로 ▲24시간 운영 가능한 업무공간을 확충해 시차로 인해 밤늦게 업무를 보는 국제 휴가지 원격근무자들과 국내 프리랜서 종사자들에 폭넓은 업무환경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반려견 동반이 가능한 호텔 시설을 연계해 ‘위드펫 워케이션’ 관련 콘텐츠를 개발하며, ▲가족 단위 참여자를 위해 보육시설과 연계한 육아 특화 프로그램을 지원해 가족 친화적인 환경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 2024년 문화체육관광부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워케이션 활성화 사업(Sea LAB in BUSAN)’은 인구 감소 지역 외 해운대구 일대에서 추진 중인 사업이며 오는 3월까지 기간이 연장된다.
부산형 워케이션에 관한 이용 및 자세한 안내 사항은 공식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현재 부산시 관광마이스국장은 “부산의 워케이션 업무공간은 단순히 일하는 곳을 넘어 일과 휴식을 넘나드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곳”이라며 “부산의 우수한 자연환경과 함께 역사와 미래가 공존하는 도시 매력을 느끼며 최고 원격근무지 환경을 경험하게 하겠다”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김용우 기자 kimpro7777@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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