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층 3개동 설계 변경안
시, 협상조정협의회 구성
현대차그룹이 서울시에 글로벌 비즈니스 콤플렉스(GBC) 설계 변경안을 7개월 만에 다시 제출했다. 현대차는 105층 1개 동을 건립하는 당초 계획안을 엎고, 54층 빌딩 3개 동을 짓는 것으로 수정했다. 설계가 전면 수정된 만큼 현대차와 시는 공공기여 등을 둘러싼 협상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21일 GBC의 사업 시행자인 현대차로부터 개발계획 변경제안서를 받았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이 제출한 이번 변경제안서에는 GBC를 지상 54층(242m 높이) 3개 동으로 건립하는 내용이 담겼다.
당초 현대차그룹은 서울시와 강남구 삼성동 옛 한전 부지에 지상 105층(561m) 높이의 마천루를 짓기로 했다. 이곳에 업무시설, 호텔, 전시·컨벤션 시설, 공연장 등을 조성하는 내용의 사전협상을 시와 진행한 바 있다. 2016년 당시 현대차는 건물을 짓는 조건으로 사업지 용도를 제3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일반상업지역으로 종 상향했다. 또 용적률을 800% 완화하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 받기로 했다.
그러나 지난해 2월 현대차그룹이 GBC를 105층 1개 동에서 55층 2개 동으로 짓는 변경안을 제출하면서 마찰이 불거졌다. 시는 당초 105층 건립안 기준으로 공공기여를 결정한 만큼 건축 계획이 바뀌면 이 내용도 다시 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에 현대차는 지난해 7월 서울시의 의견을 수용하고 계획안을 다시 제출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이 기존 설계안과 다른 층수를 넣겠다는 내용의 수정안을 제출한 만큼 시와의 협상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층수가 낮아진 만큼 공공기여의 수준도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105층 계획안에 따른 공공기여금은 1조7000억원 정도였다. 여기에 2016년 사전협상 때보다 토지가격이 올라간 부분도 협상의 쟁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토지대가 올라간 만큼 공공기여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김창규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현대차 GBC는 기존 계획 결정 이후 오랜 시간 공사가 더디게 진행돼왔다"며 사전협상을 비롯한 행정절차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진행해 서울시의 도시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jelee0429@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단독] "연봉 2억 준다는데 가야죠"…공무원 옷 벗고 쿠팡 가는 기재부 팀장](https://cwcontent.asiae.co.kr/asiaresize/93/2025062511170321293_1750817823.jpg)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