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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일 “시각·지체장애인 승차권 예약 ‘챗봇’이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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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지체 장애인의 열차 승차권 예매를 도울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서비스가 도입·운영된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모바일 앱 ‘코레일톡’에서 사용자가 AI 챗봇과 대화를 통해 열차 승차권을 예매하거나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의 장애인 전용 ‘음성 챗봇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밝혔다.

장애인 전용 ‘음성 챗봇 서비스’ 이용 예시 화면. 한국철도공사 제공

장애인 전용 ‘음성 챗봇 서비스’ 이용 예시 화면. 한국철도공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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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 승차권 예매와 상담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는 장애인 전용 음성 챗봇은 코레일이 세계 처음으로 도입했다.


철도회원으로 가입한 시각·지체 장애인이 코레일톡 앱에 접속하면 음성상담 안내창이 자동으로 팝업돼 사용자가 상담원과 대화하듯 필요한 서비스를 음성으로 말하고 처리할 수 있는 것이 핵심 기능이다.


서비스 사용자는 열차 승차권 예매와 상담은 물론 ‘예약 확인’ 및 ‘취소’ 등 코레일톡에서 제공하는 일련의 상담 서비스도 음성으로 이용할 수 있다.

AI 챗봇은 전화 상담, 코레일톡 채팅 상담 등 코레일 고객센터 업무에도 도입됐다. 이를 통해 앞으로는 24시간 응대하는 전화 상담 콜봇과 코레일톡 채팅 상담에 AI 챗봇이 활용된다.


코레일은 콜봇과 AI 챗봇이 단순 문의를 처리하고, 상담사는 보다 복잡·전문적인 문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운영방식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통상 고객센터에 접수되는 하루 1만건 이상의 문의 중 50% 이상은 단순 문의에 해당한다.


코레일 관계자는 “정보 이용 취약계층이 보다 편리하게 열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AI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혁신을 지속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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