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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당 '1억 이상' 더 뛸 수도…'로또'급 확률에도 은퇴자 몰린 개인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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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침체 속에서 개인택시를 시작하기 위해 들어야 하는 '양수 교육' 신청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양수 교육은 개인이 택시 면허를 양수하기 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교육이다.

2021년 선착순 접수 방식으로 시작해 추첨제로 변경된 양수 교육은 개인택시 준비자들 사이에선 '로또 아니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경쟁률이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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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수교육 신청자 수 계속 증가
내수부진에 매출은 '보릿고개'
번호판 값 1억1600만원

경기침체 속에서 개인택시를 시작하기 위해 들어야 하는 '양수 교육' 신청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량과 면허 비용을 회수할 수 있어 타 업종과 비교해 안정성이 높은 개인택시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서울역 택시 승차장에 택시가 승객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서울역 택시 승차장에 택시가 승객을 기다리고 있다. 사진=강진형 기자aymsdr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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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따르면 개인택시 양수 교육 신청자 수는 추첨제가 시작된 지난해 3분기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3분기 6569명, 4분기 7114명에 이어 올해 1분기 교육에는 무려 7656명이 몰렸다. 양수 교육은 개인이 택시 면허를 양수하기 전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하는 교육이다. 2021년 선착순 접수 방식으로 시작해 추첨제로 변경된 양수 교육은 개인택시 준비자들 사이에선 '로또 아니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경쟁률이 높아졌다.

양수 교육 신청 경쟁이 심해지자 공단은 제도에 변화를 줬다. 지난해 4월엔 '면허 양수 기간 단축' 제도를 시행했다. 기존엔 양수 교육에 합격한 이후 3년 안에 택시 면허를 구매하면 됐지만, 1년으로 줄였다. 당장 개인택시 양수 계획이 없는 사람들도 양수 교육을 신청하는 바람에 교육 예약 경쟁이 심했기 때문이다. 이어 12월엔 양수 교육 추첨 방식을 변경하기도 했다. 계속 양수 교육을 신청했지만, 신청자가 몰려 추첨에서 떨어진 사람들에게 혜택을 준 것이다. 공단 측은 "장기간 낙첨이 지속돼 교육 접수가 불가능한 상황을 일부 해소하기 위함"이라고 했다.


서울의 한 호텔에서 근무하다가 정년퇴직한 택시 기사 김모씨(65)는 "은퇴 후에 할 만한 자영업이 많지 않아 택시 인기가 높아진 것 같다"며 "번호판 가격이 더 뛸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날 기준 서울 개인택시 번호판은 지난해 말보다 1000만원가량 오른 1억1500만~1600만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개인택시 번호판은 2023년까지만 해도 1억원대 이하에서 거래됐지만 이후부턴 1억원 이상의 시세를 지속해서 유지하고 있다.


개당 '1억 이상' 더 뛸 수도…'로또'급 확률에도 은퇴자 몰린 개인택시 원본보기 아이콘

개인택시에 대한 높은 수요와 달리 정작 기사들은 보릿고개를 넘고 있다. 재화 소비를 뜻하는 소매판매액이 지난해 2.2% 줄면서 2003년 이후 21년 만에 최대 폭으로 감소하는 등 내수가 부진하기 때문이다. 소매판매액은 2022년부터 3년 연속 줄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최장 감소를 기록했다.

서울 마포역 인근 택시승강장에서 손님을 기다리고 있던 정모씨(67)는 "솔직히 코로나19 때보다 더 힘든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며 "1월엔 설날, 이후엔 졸업·입학 철이 겹쳐 사람들이 지갑을 닫은 것 같다"고 했다. 50대 택시 기사 박모씨도 "예전과 똑같은 시간을 일해도 매출이 평균치보다 한참 떨어진다"며 "3월이 지나면 좀 괜찮아지길 기대하고 있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개인택시의 폭발적인 인기 요인으로 베이비부머(1964~1974년생) 세대의 은퇴 시기가 다가온 것과 비교적 활동이 자유로운 점을 꼽았다. 하준경 한양대학교 경제학과 교수는 "노후 대비가 잘 안 돼 있는 베이비부머들이 많이 은퇴하면서 생계를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데, 그 방법이 자영업"이라며 "자영업 상황이 좋지 않다 보니 개인택시가 면허를 되팔 수 있는 점에서 더 괜찮아 보이는 면이 있다"고 했다. 이정희 중앙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역시 "개인택시는 나이 제한이 없다 보니 고령화 시대에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며 "택시 업계 상황도 좋지는 않지만, 경기침체 상황에서 마땅한 일자리가 없는 것도 영향을 미친 것"이라고 전했다.





최영찬 기자 elach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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