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상 재해 발생 시, 보상 절차 안내"
일하다 다치거나 병을 얻은 공무원이나 유족에 대한 지원을 위해 업무담당자가 알아야 할 절차가 담긴 안내서가 발간됐다.
인사혁신처와 공무원연금공단은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부상, 질병, 사망 등 공무상 재해 관련 절차지원 담당자를 돕는 실무 안내서를 발간·배포했다고 19일 밝혔다.
안내서는 공무상 재해 발생 시, 보상 절차를 직접 안내하고 처리하는 기관 담당자가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유형별 절차 등을 담았다.
기존 제도설명 위주로 제작된 자료와 달리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단계별, 청구 방식별. 세부 상황별 방법을 정리해 재해보상 청구부터 심사 결과 통보까지 진행되도록 구성했다.
인사처는 "유족이나 공무원이 신속하게 재해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실무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며 "온라인(종합재해보상포털)과 우편 제출 등 청구 방식별로 맞춤 안내를 제공해 기관별 상황에 맞게 참고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안내서는 총 492개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자치단체에 배포될 예정이며, 인사처 누리집(www.mpm.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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