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시크 신드롬은 가격 파괴 교훈"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춰 시장 지배할 것"
에코프로 가 전기차 캐즘(Chasm·일시적 수요 정) 등 불황으로 인해 지난해 3000억원을 웃도는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회사 측은 전방 산업 회복에 따른 판매량 증가와 올해 준공되는 헝가리 공장을 통한 유럽 신규 고객 확보를 기대하며, 올해 흑자전환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11일 에코프로는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이 전년 대비 57% 감소한 3조1103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영업손실은 3145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지난해 4분기의 경우 전지 재료사업 부문 외부 판매가 증가하고 환경 사업이 호조를 보이며 매출액은 전 분기 대비 6.2% 증가한 6313억원으로 집계됐지만, 영업손실은 1213억원을 기록했다.
에코프로 관계자는 “상장 자회사들의 수익성 개선에도 불구하고 비상장 자회사들의 연말 재고자산평가 충당금 826억원을 인식한 영향으로 4분기 영업손실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수산화리튬(LH) 가격은 지난해 3분기 말 1㎏당 9.8달러(1만4231원)에서 4분기 말 9.5달러, 니켈 가격은 같은 기간 1㎏당 17.3달러에서 15.1달러로 떨어졌다.
회사 측은 올해 업황 회복과 신규 공장을 통한 실적 회복을 기대했다. 고객사의 재고 소진과 주요 자동차 OEM들의 신차 출시 효과로 사업 체질 개선 등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설명이다.
특히 올해 준공하는 헝가리 공장을 토대로 유럽 내 신규 고객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기저효과에 따른 판매량 회복과 함께 재고자산평가 충당금 환입을 통한 수익성 개선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회사는 지난해 4분기 총 6159억원 규모의 자본성 자금 조달에 성공했다. 영구채와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성공한 데 이어 유상증자 청약에서도 흥행을 거두면서 대규모 자본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지주사 에코프로는 지난해 10월과 12월 두 차례에 걸쳐 영구 교환사채를 발행해 총 1050억원 규모 자본을 확충했다. 이 중 12월에 발행한 교환사채는 사모펀드 운용사인 bnw인베스트먼트가 펀드를 조성해 전액 인수했다. 에코프로가 발행한 영구 교환사채의 만기는 30년이다. 투자자가 자금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지난해 교환사채로 조달한 자금은 회계상 자본으로 인정받는다.
양극재 제조사인 에코프로비엠도 3360억원 규모의 신종자본증권 발행에 성공하면서 자본을 늘렸다. 환경사업과 이차전지 소재 사업을 동시에 영위하는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지난해 말 유상증자를 통해 1749억원의 자금을 조달한 바 있다.
이 같은 자본 확충과 차입금 감소 영향으로 에코프로의 부채비율은 지난해 3분기 말 132.2%에서 지난해 말 112.4%로 크게 줄어든 상태다.
송호준 에코프로 대표는 “딥시크 신드롬은 가격 파괴를 해야만 시장을 흔들 수 있다는 교훈을 던진 것”이라며 “니켈 등 광물 자원 확보와 인도네시아 통합법인 설립을 통해 가격을 획기적으로 낮춰 시장을 지배해 나아가자”고 말했다.
김장우 에코프로비엠 경영대표는 “올해 주요 OEM의 전기차 재고 소진 및 신차 출시 효과 등으로 판매물량 확대가 예상된다”며 “수익성 측면에서도 고정비 감소 및 원가 절감 효과 등으로 영업이익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심성아 기자 hear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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