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8~16일 영등포구 전역에서 정월대보름 행사…한 해의 건강과 풍요 기원
9일 오목교 아래 안양천 둔치에서 대표 행사 진행…대형 달집태우기로 대미
서울 도심에서 즐기는 전통 세시풍속…주민 참여형 민속놀이 풍성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가 정월대보름을 맞아 2월 8일부터 16일까지 구 전역에서 ‘정월대보름 민속놀이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1999년 서울시 최초로 시작된 이 행사는 올해로 24회를 맞이하며, 매년 많은 구민이 가족·이웃과 함께 즐기는 대표적인 전통문화 축제로 자리 잡았다. 이번 행사는 18개 동별 특색을 살린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이 마련돼 지역 주민 누구나 가까운 곳에서 전통 문화를 경험해 볼 수 있다.
2월 9일 오목교 아래 안양천 둔치(영등포구 양평동 488)에서 열리는 행사는 가장 규모가 큰 대표 행사다. 풍물놀이 동네 순회공연을 시작으로 ▲주민대항 윷놀이 대회 ▲제기차기, 투호, 연날리기 등 민속놀이 체험 ▲새해 소망을 담은 소원지 달기 등 주민 참여형 민속놀이가 다채롭게 마련된다. 또 신명 나는 축하공연도 더해져 축제의 흥을 한껏 끌어올린다.
특히 저녁 6시 30분부터 진행되는 ‘달집태우기’가 행사의 대미를 장식한다. 높이 7m에 이르는 거대한 달집에 불을 붙이며 액운을 태우고, 한 해의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는 전통 의식을 재현한다. 서울 도심에서 쉽게 볼 수 없는 장관이 펼쳐지고, 이어지는 ‘불꽃놀이’는 밤하늘을 수놓으며 구민들의 희망과 행복을 밝힌다.
구는 행사 전 구민의 안전을 위해 사전 점검을 진행, 당일에는 자율방범대와 안전요원이 수시로 현장 순찰을 실시한다. 소방서, 경찰서 등 유관 기관과 긴밀히 협력해 긴급 대응 체계도 구축한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가족과 이웃이 함께 정월대보름 행사를 즐기며 건강과 풍요를 기원하는 화합의 장이 되길 바란다”며 “도심에서는 보기 힘든 세시풍속을 직접 체험하며 함께 어울리는 뜻깊은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중랑구,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최고등급 ‘가등급’ 선정
307개 공공기관 대상 평가에서 최고등급 달성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2년 연속 행정안전부 장관상 수상
중랑구(구청장 류경기)가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아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받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한 정부업무평가의 일환으로, 매년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하는 평가다. 전국 307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서비스 실태를 평가하여 5개 등급(가~마)으로 분류한다. 이번 평가는 ▲민원 행정 관리 기반 ▲민원 행정 활동 ▲민원 처리 성과 등 3개 분야, 5개 항목, 20개 세부 지표를 기준으로 진행됐다.
구는 지난해 ‘나등급’을 받은 데에 이어 올해에는 평가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으며 민원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이 결실을 보았다.
특히 지난해 2월 전국 최초로 ‘토지거래계약허가 모바일 사전검토제’를 시행해 전자정부 구현에 앞장섰으며, 타 지자체에서도 이를 벤치마킹하는 등 민원행정 및 제도개선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행정정보공동이용 활용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민원인의 구비서류 제출 부담을 줄이는 등 민원 처리 과정의 편의성을 높였다.
아울러 고충민원 처리와 관리 등, 민원 처리 성과 분야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구는 고충민원 전담 조직을 운영하고 ‘구민고충처리위원회’를 구성해 구민 불편 사항을 적극 해결했으며, 민관협의체 및 현장지원단을 통해 집단 고충민원을 해소하는 등 소통 중심의 민원 행정을 강화했다.
류경기 구청장은 “민원서비스는 주민들이 실생활에서 더 자주, 더 가까이에서 체감하는 중요한 행정 분야인 만큼 이번 최고등급 ‘가등급’ 선정이 더욱 뜻깊다”라며 “앞으로도 주민들이 만족할 수 있는 질 높은 민원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동대문구, 주민참여예산 아이디어 공모
주민생활 개선 위한 아이디어 공모, 5월 30일까지 접수
동대문구(구청장 이필형)는 2026년 예산편성을 위한 2025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아이디어 공모’를 오는 5월 30일까지 진행한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 과정에서 주민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재정운영의 건전성 및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다. 총 10억원의 규모로 진행되는 이번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생활 불편사항 개선사업, 교육·안전 등 구 중점 추진사업 등을 대상으로 한다.
동대문구에서 거주하거나 직장생활을 하는 주민이면 누구나 온라인 또는 구청 및 주민센터 방문·우편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단, 이미 추진 중인 사업이나 특정인·단체를 위한 사업 등은 제외된다.
구는 사업 신청 후 발표까지 최소 1개월 이상 기다리게 되는 주민들의 답답함을 덜고자 접수기간 내에 중간검토 결과를 공지할 예정이다. 주민들은 검토 결과를 토대로 한 번 더 사업을 제안할 수 있다. 또 주민들의 정책참여 기회를 확대, 주민들의 선호를 파악하기 위한 주민투표를 실시하여 최종 사업 선정 시 반영할 계획이다.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은 “주민들의 아이디어가 동대문구의 내일을 바꾼다”며 “작은 불편도 해결할 수 있도록, 동대문구를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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