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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전쟁에 美 기업 고심…"先수입 재고 소진하며 버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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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요 교역국 관세 부과 정책으로 현지 기업들은 미리 수입해놓은 재고를 소진하는 등으로 대응에 나서고 있다.

관세전쟁에 美 기업 고심…"先수입 재고 소진하며 버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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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예일대 예산 연구소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으로 미국 한 가구당 연평균 1000~1200달러(한화 약 147만~176만원)의 구매력이 감소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회계법인 EY의 그레고리 다코는 인플레이션이 지난해 12월 기준 2.9%보다 0.4%포인트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관세로 소비지출과 기업투자가 감소해 지난해 2.8% 증가했던 미국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으로 돌아서 올해는 1.5%, 내년엔 2.6%가 각각 줄어들 것으로 예상했다.


미국 기업들은 이 같은 시장 변화에 대응책을 고심하고 있다. 건설 부문 등 일부 기업들은 먼저 비축해놨던 재고를 소진하며 버티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싱크탱크 전략 국제문제연구소(CSIS)의 윌리엄 레인쉬는 많은 기업이 관세 회피를 위해 상품을 미리 수입해뒀다며 이들이 몇 주~몇 개월간 재고를 내다 팔며 소비자의 고통을 지연시킬 수 있다고 전했다.

오래 두면 상하는 농산물 등의 상품을 유통하는 슈퍼마켓은 타 산업군보다 관세 정책의 영향을 더욱 빨리 받게 될 전망이다.


애리조나주의 농산물 판매상 로드 스브라지아는 수입 농산물에 부과되는 관세가 유통 회사들을 폐업하게 할 것이라며 이것이 미국 소비자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했다.


월마트·타겟 등 미국 대형 유통업체를 대변하는 미국소매협회(NRF)는 "보편관세가 존재하는 한 미국인은 일상 소비재에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부품의 수입 비용 증가 및 추가 절차로 생산 공정의 지연이 우려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콜린 쇼 자동차장비제조협회(MEMA) 회장은 부품이 단 하나라도 공급되지 않으면 주요 구성품뿐만 아니라 나머지 차량 전체를 만들 수 없는 것이라고 전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4일부터 캐나다, 멕시코에 25%, 중국에 추가로 10%의 보편적 관세를 각각 부과하기로 했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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