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와 함께하는 엔터’ 주제로 개최
카카오 엔터테인먼트는 사내 인공지능(AI) 해커톤인 '엔터톤 2024(ENTERTHON 2024)'를 마무리하고 4개 수상 아이디어를 23일 발표했다.
엔터톤은 아이디어를 받아 실제 적용까지 검토하는 임직원 대상 공모전이다. 2022년 시작돼 올해는 'AI와 함께하는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with AI)'를 주제로 프로젝트 기획 아이디어를 모집 받았다.
올해는 AI를 통해 새로운 팬덤 문화를 창출하는 아이디어가 빛났다. 대상에는 이용자들의 음원 댓글 반응을 측정하는 AI 모델을 개발해 멜론 차트에 접목한 '댓글 맛집 톱 100'이 선정됐다. 이는 기존의 스트리밍 집계 기반 차트가 아닌, 멜론 이용자의 음원에 대한 반응을 토대로 '댓글 맛집 톱'이라는 새로운 기준의 음원 차트를 형성한 아이디어다.
최우수상에는 AI가 카카오페이지 웹툰, 웹소설 베스트 댓글을 가공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홍보, 마케팅에 활용하는 '코멘텐츠', 우수상에는 아티스트의 실시간 라이브가 종료된 후 팬들의 채팅 및 반응에 대한 데이터를 AI로 분석한 요약 영상을 제공하는 '팬메이드 라이브 하이라이트', 멜론의 인기 급상승 음원 데이터를 추출해 사용자에게 이유에 대한 AI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뮤덕후'가 뽑혔다.
수상팀에게는 상금과 함께 실현 가능성을 검토해 실제 사업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기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최고기술책임자(CTO)는 "올해는 AI를 주제로 스토리, 뮤직, 미디어 등 엔터테인먼트 전 부문과 AI 기술을 결합하여 카카오엔터 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보여줄 수 있는 아이디어가 다양하게 도출됐다"며 "카카오엔터 AI 브랜드 헬릭스를 필두로 AI 기술 개발 역량을 지속해서 강화하며 콘텐츠와 기술력 모두에서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견인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최유리 기자 yrchoi@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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