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79센터로 으뜸 복지 안전망 구축”
24년 경력 ‘베테랑’ 사회복지 공무원
취약계층 찾아가 맞춤형 서비스 제공
“전문 봉사자 발굴…홍보 활동 전개”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사소한 부분까지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해 맞춤형 봉사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4년 경력의 베테랑 사회복지 공무원 김 진(48) 광주시 남구 '7979팀장'의 포부다. 김 팀장은 지난 2000년부터 남구청에서 복지사업과와 희망복지과, 여성가족과, 주민생활지원과 등을 두루 거치며 사회복지 전문가로 정평이 나 있다.
최근 남구의 '행복한 복지 7979센터 사업'이 행정안전부 주관 '2024년 읍면동 복지·안전 서비스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우수정책에 선정되는 등 전국 지자체에서 으뜸 복지 사업으로 인정받았다.
김 팀장은 복지정책과 7979팀에서 2년여간 몸담으면서 취약계층 발굴과 맞춤형 사례관리, 문제점 파악과 개선 방향 등 전체적인 실무를 총괄하며 우수정책에 선정될 수 있도록 이바지했다.
지난 2019년 6월 개소한 7979센터는 취약계층에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센터는 ▲상담 서비스를 연계·지원해주는 복지콜센터 ▲소소한 생활 불편 처리 7979봉사단 ▲각종 복지정보 제공 복주머니 ▲남구7979센터 카카오톡채널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중 복지콜센터와 7979봉사단은 광주·전남 지자체 중에선 광주 남구가 최초로 구성해 운영 중이다.
김 팀장의 7979센터와의 인연은 202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센터 실무자로 발령받은 그는 1년여간 직접 취약계층을 현장에서 만나 '3in1 사업', 반찬·가사 지원 등 맞춤형 복지사업을 추진했다. '3in1'은 생활불편사항(7979센터)과 맞춤형 사례관리(동 맞춤형복지), 건강관리(방문간호사) 등을 동시에 제공하는 사업이다.
김 팀장은 "현장 지원을 나설 때마다 도움의 손길을 받은 어르신들이 냉장고에 아껴뒀던 음료수를 꺼내 건네며 손을 꼭 잡아주셨다"며 "고단한 그분들의 소소한 고민을 들어주고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게 7979센터가 앞으로도 계속 존재해야 하는 의미라 생각한다"고 회상했다.
현재 7979봉사단은 활동 만족도가 높고, 자발적인 참여봉사자가 점점 늘어나 지난 2022년에는 1,086명에게 봉사단 위촉식을 수여했다. 봉사단은 취약계층 가정 내 소소한 생활불편사항을 처리하기 위해 각 17개 동마다 봉사단을 구성하고 있다.
이들은 전등이나 콘센트·스위치 등 전기용품 교체, 안전 손잡이·가스타이머·미끄럼 방지 매트 등 안전용품을 설치해주고, 수도꼭지·방충망·양변기 부속품 등 소규모 생활용품을 지원해주고 있다.
봉사단은 전문봉사자와 일반봉사자로 구분된다. 전문봉사자는 가정용, 전기, 수도, 보일러 수리 등 미용과 집수리 자격증을 소지한 이들이 활동하며, 일반봉사자는 자격증이 없어도 가정 내 환경정화 등 전문봉사자들을 보조하며 같이 활동하고 있다.
올해는 미용 자격증을 소지한 미용사 11명으로 구성된 ‘칠구헤어’ 봉사단을 특화봉사단으로 지정, 미용 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올해 7월부터 7979팀으로 다시 오게 된 김 팀장은 내년부턴 지역 곳곳에 숨어있는 전문 봉사자를 더 발굴해 언제든지 현장 지원이 가능한 인터폴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김 팀장은 "7979센터는 사소하더라도 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감수했던 독거 어르신들의 가정을 방문,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며 "때문에 매년 만족도를 조사해 성과 분석과 함께 문제점을 파악하고 향후 방향을 설정하는데, 첫해부터 현재까지 94%가 넘는 이용자들이 높은 만족도를 보여왔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 팀장은 "앞으로도 인적·물적 자원을 적극 활용해 복지정보 접근성과 현장 중심 복지 서비스를 강화하는 등 맞춤형 복지 안전망을 지속해서 구축해 나갈 것이다"며 "전문 봉사자들을 적극 발굴하고, 다양한 홍보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줄여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호남취재본부 민찬기 기자 coldair@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총 65억' 로또 1등 4장이 한 곳서…당첨자는 동일...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