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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천시, 무인민원발급기 외국어 지원 서비스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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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족, 이주 외국인, 계절근로자 등
외국인들의 행정서비스 이용을 원활

경남 사천시는 경남 최초로 무인민원발급기에 외국어 지원 서비스를 도입·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시에는 외국인 근로자, 결혼이민자, 계절근로자 등 약 3900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지만, 외국어 지원 서비스가 없어 민원서류 발급에 불편을 겪어 왔다.

사천시 무인민원발급기.

사천시 무인민원발급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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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시는 이날부터 항공 산업단지와 가까운 사남면 행정복지센터에 외국어 지원이 가능한 무인민원발급기를 도입해 시범적으로 운영한다.

이는 다문화가족, 이주 외국인, 계절근로자 등 증가하는 외국인들의 행정서비스 이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이 무인민원발급기는 한국어 외에 베트남어, 일본어, 필리핀어, 중국어 등 4개 외국어로 제공되며, 365일 연중무휴 운영된다. 주민등록증, 초본, 혼인 증명서, 건축물대장 등 7가지 종류의 주요 민원서류 발급을 지원한다.


한편, 시는 시청, 행정복지센터 등에 총 19대의 민원 발급기를 운영하고 있는데, 주민등록, 지적, 차량, 지방세, 부동산 등 총 122종의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외국인들의 편의 증진과 행정서비스 진입을 용이하게 위해 시행하게 된 것”이라며 “이번 시범 운영의 성과에 따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영남취재본부 최순경 기자 tkv0122@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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