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검진 대상자별 맞춤형 홍보, 국가암검진 수검률 향상 기여
다양한 행정분야 수상 잇따라, 높은 수준 업무역량 대외 인정
부산 기장군은 ‘2024년 부산시 국가암관리사업 평가’에서 ‘부산시 암관리사업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면서 기관 표창을 받는다.
이번 평가는 부산시가 16개 구·군을 대상으로 국가암관리사업 전반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면서,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국가암관리사업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장군은 암검진 대상자별 맞춤형 홍보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국가암검진 수검률 향상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으며,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그 밖에 군은 지역 특성에 맞는 암 조기 검진 홍보, 암 예방 교육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암환자 의료비 지원, 의료급여수급권자 비급여 비용 지원 등 저소득층 의료취약계층에 대한 보건의료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동해선 역사 등 다중집결지 대상으로 찾아가는 현장 이동상담소를 설치·운영하는 등 국가암 조기 검진에 대한 주민 인식을 고취하고, 1:1 상담을 통해 암예방 10대 수칙, 국가암검진 프로그램, 암환자 의료비 지원 등을 안내하면서 암 예방 수칙 생활화와 국가암검진의 중요성을 홍보하고 있다.
정종복 군수는 “암의 조기발견 여부에 따라 생존율이 크게 달라지는 만큼, 우리 군은 암 예방과 사망률 감소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군민의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의 발굴과 추진에 더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장군이 최근 전국 또는 시 단위 각종 평가에서 탁월한 업무성과를 인정받으면서, 수상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의 한국지방자치경쟁력지수KLCI) 평가에서 경영성과 부문 군 단위 ‘전국 1위’와 종합경쟁력 군 단위 ‘전국 3위’를 달성한 것을 비롯해 ▲2024년 보육사업 발전 유공 정부 포상 ‘국무총리 표창’ ▲제47회 전국 지적세미나 ‘국토교통부 장관상’ ▲2024년 부산시 도시농업육성시책 평가 ‘최우수기관’ ▲2024년 부산시 보육정책 평가 ‘우수’ ▲2024년 부산시 교통분야 종합평가 ‘장려상’ ▲2024년 부산시 도시계획 업무추진 평가 ‘우수기관’ ▲2024년 부산시 구·군 토지행정 종합평가 지적재조사 분야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업무역량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영남취재본부 조충현 기자 jchyoung@asiae.co.kr
꼭 봐야할 주요뉴스
'총 65억' 로또 1등 4장이 한 곳서…당첨자는 동일... 마스크영역<ⓒ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