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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T.'·'오징어게임' 세계적 흥행에 'K'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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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새 비전 키워드로 '넥스트 K' 제시
현지인 활용한 콘텐츠 전략 가속화 예견
"문화·지리적 경계 넘어 더 넓은 시장으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내년 콘텐츠산업의 비전 키워드로 ‘넥스트 K: 그 이상의 K’를 제시했다. 글로벌 보편 코드와 초국적 제작 시스템의 정착을 예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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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현석 콘진원 원장직무대행은 3일 서울 중구 CKL스테이지에서 열린 ‘콘텐츠산업 2024 결산 2025 전망 세미나’에서 이를 ‘한류 5.0’이라고 명명했다. “지난 2~3년간 한류가 다양해지고 한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면 내년부터는 K-콘텐츠가 문화·지리적 경계를 넘어 더 넓은 시장과 더 많은 이용자를 만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대표적 예로 블랙핑크 로제와 미국 팝스타 브루노 마스가 함께 부른 ‘APT.’를 손꼽았다. 세계적으로 흥행한 이 노래의 모티브는 ‘아파트 게임’이다. 다수 참가자가 양손을 포개 아래부터 손을 하나씩 빼다가 술래가 외친 특정 숫자에 손을 빼는 사람이 벌주를 마시는 술자리 놀이다. ‘APT.’ 뮤직비디오에서 익살스럽게 연출돼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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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놀이문화가 주목받기는 처음이 아니다. 2021년 넷플릭스 ‘오징어게임’이 세계 OTT 시장을 뒤흔들 정도로 인기를 끌면서 등장인물들이 목숨을 걸고 참여하는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딱지치기’, ‘구슬치기’, ‘줄다리기’, ‘달고나 뽑기’ 등이 큰 관심을 얻었다. 유 대행은 “K-놀이 문화와 보편적인 글로벌 코드가 맞물린 결과”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다른 미래로 K-제작 시스템과 현지 아티스트·인력 간 조화를 가리켰다. 이 또한 예고된 변화다. 특히 K-팝 산업에서 한국 멤버 중심의 국내 위주 활동에 한계에 있다고 판단해 2020년부터 구체화했다.

시작은 K-팝 인기가 높은 일본이었다. JYP엔터테인먼트는 니쥬와 미사모, 하이브는 앤팀, CJ ENM은 JO1과 INI를 선보였다. 최근에는 영미권으로 범위를 확장하는 추세다. 하이브(캣츠아이), SM엔터테인먼트(디어 앨리스), JYP엔터테인먼트(VCHA) 등이 제각각 현지화 그룹을 만들거나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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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지인을 활용한 콘텐츠 전략은 웹툰 산업에서도 돋보인다. ‘로어 올림푸스’, ‘언오디너리(이상 북미)’, ‘선배는 남자아이(일본)’, ‘파수트리 가제(인도네시아)’ 등이 대표적 예다. 하나같이 네이버웹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리디 등 국내 웹툰 플랫폼 기업이 운영하는 해외 플랫폼에서 공개된다.


특히 네이버웹툰 영어 서비스인 웹툰에 연재되는 ‘로어 올림푸스’는 윌 아이스너 어워드, 하비 어워드, 링고 어워드 등 미국 주요 만화 시상식을 석권했다. 누적 조회 수도 17억 회(네이버웹툰 해당 언어 서비스 기준)를 넘는다.


이 작품의 작가는 뉴질랜드 출신 미국인 레이첼 스마이스다. 네이버웹툰이 해외 아마추어 플랫폼인 ‘캔버스’를 통해 데뷔시켰다. 현지 작가를 키우고 그들이 새로운 현지 독자를 모으는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하는 데 주력한다. 인기 웹툰을 여러 언어로 번역해 한국 또는 제3국에 서비스하고, 단행본 출간·영상화 등으로 지식재산(IP)을 확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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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 대행은 “현지 맞춤형의 고도화된 전략을 통해 현지 이용자를 공략한 사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류 5.0’의 핵심은 한국에서, 한국인에 의해서 만들어진 콘텐츠가 아닌 ‘K’를 앞에 붙일 필요가 없는 콘텐츠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이종길 기자 leemea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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