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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가 日신문에 "현대차 축하" 도배한 이유

24일 현대자동차는 일본 아이치현과 기후현에서 열린 2024 WRC(World Rally Championship) 마지막 라운드를 끝으로 2024 WRC 시즌 드라이버코드라이버 부문 우승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그룹 회장이 WRC 일본 랠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4일 현대자동차는 일본 아이치현과 기후현에서 열린 2024 WRC(World Rally Championship) 마지막 라운드를 끝으로 2024 WRC 시즌 드라이버코드라이버 부문 우승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그룹 회장이 WRC 일본 랠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WRC 2024 경기 이후 日언론에 전면 광고

현대차에 축하 메시지 주요 일간지 장식

"즐거운 랠리, 내년에도 경쟁하자"


25일 일본 현지 주요 일간지에 실린 도요타 가주레이싱팀 전면 광고. 현대차의 드라이버 우승을 축하하는 한글 문구가 실렸다. 도요타 공동 취재단

25일 일본 현지 주요 일간지에 실린 도요타 가주레이싱팀 전면 광고. 현대차의 드라이버 우승을 축하하는 한글 문구가 실렸다. 도요타 공동 취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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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현지 주요 일간지에 도요다 아키오 도요타자동차그룹 회장과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나란히 함께 선 사진이 실렸다. 글로벌 모터스포츠 WRC(월드랠리챔피언십)를 잘 마무리한 서로의 노고를 격려하고 양사 화합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25일 아사히·니혼게이자이신문 등 일본 주요 10개 매체에 도요타의 가주레이싱 전면 광고가 실렸다. 광고의 내용은 도요타가 전날까지 2024 WRC 경기를 함께 마친 경쟁자 현대차 에게 축하와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내용이다.


WRC 제조사 부문선 도요타·드라이버 부문선 현대차 우승

지면 광고 사진에는 도요다 회장과 도요타 가주레이싱팀 선수들, 정 회장을 비롯한 현대 월드랠리팀 선수들이 양쪽에 서서 환하게 웃고 있다. 도요다 회장과 정 회장은 각자의 점퍼·유니폼을 입고 각 팀을 응원하는 모습이다. 광고 중앙에는 "정의선 회장과 현대차 여러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라는 한글 문구가 쓰여 있다.


도요타는 광고를 통해 "WRC 최종전 랠리 재팬까지 챔피언을 걸고 경쟁할 수 있어 즐거웠다"며 "모터스포츠 팬 여러분께서도 즐거운 랠리를 보셨으리라 생각한다. 내년에도 좋은 승부를 겨루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WRC 올해 시즌에선 도요타와 현대차가 사이좋게 우승을 나눠 가졌다. 제조사 부문에선 도요타, 드라이버 부문에선 현대차가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현대차가 드라이버 부문 우승을 차지한 것은 올해가 처음이며, 도요타는 제조사 부문 4연패를 달성했다.


마지막 일본 랠리가 펼쳐지고 있던 24일 오전 국내 취재진과 만난 도요다 회장은 "저희 팀을 응원해주시는 기사를 많이 써달라"며 "또한 드라이버 챔피언이 결정된 현대차팀의 티에리 누빌 선수도 관련 기사를 많이 써주시길 바란다"고 웃으며 말했다.


월드랠리챔피언십(WRC)은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주관하는 세계적인 자동차 경주대회로 포뮬러원(F1)과 함께 글로벌 모터스포츠의 양대 산맥으로 불린다. F1이 정해진 서킷 내 여러 차량이 함께 속도 경쟁을 펼치는 경기라면, WRC는 1대의 차량이 다양한 구간을 주파한 시간 기록으로 경쟁하는 싸움이다.


지난 24일 현대자동차는 일본 아이치현과 기후현에서 열린 2024 WRC(World Rally Championship) 마지막 라운드를 끝으로 2024 WRC 시즌 드라이버코드라이버 부문 우승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날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드라이버 우승을 차지한 티에리 누빌(차 위 앞 줄 오른쪽) 선수 및 임직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년 1~11월 13개국서 펼쳐지는 WRC랠리는

현대차와 도요타가 경쟁한 WRC 랠리는 매년 1월부터 11월까지 4개 대륙, 13개국에서 펼쳐진다. 참가자들은 무더운 여름과 추운 겨울 등 기후의 변화뿐만 아니라 진흙이나 바위가 있는 산악 구간, 미끄러운 빙판길, 포장도로인 서킷 구간까지 고려해 경기를 준비해야 한다. WRC는 13개의 경기에서 누적 합산한 경기로 한 시즌의 우승자가 정해진다. 드라이버(driver) 및 코드라이버(co-driver) 부문, 제조사(manufacturer) 부문 등 2개 부문으로 나뉘어 시상한다.


WRC의 또다른 특징은 경기 내에 일반 도로를 일반 차량과 함께 달리는 구간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출전 차량은 경기용 레이싱카가 아니라 양산차를 기반으로 개조한 랠리카여야 한다.
WRC 랠리 구간에는 차량을 통제해 빠르게 주파 기록을 재는 스페셜스테이지(SS) 구간이 있고, SS 구간을 잇는 로드섹션(RS) 구간이 있다. 일반 도로인 RS에서는 각국의 교통 법규와 속도를 지키면서 달려야 한다. RS를 지나 정해진 시간 내에 SS에 도착하지 못하면 패널티가 부과된다.
본격적인 랠리는 보통 목요일 밤에 시작돼 일요일 점심에 끝난다. 하지만 경기를 위한 사전 준비는 보통 월요일부터 시작된다.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는 일반 차량을 타고 랠리 구간을 답사하면서 각자만의 '페이스 노트'를 완성한다. 페이스 노트란 랠리 구간의 도로 모양이나 상태 등을 파악하면서 운전대를 움직여야 하는 각도, 각 구간 진입 속도 등 사전 정보들을 기록해두는 작업을 의미한다.
실제 본 경기가 시작되면 코드라이버는 일종의 내비게이션 역할을 한다. 전방 코너의 각도나 도로 위 장애물 등 드라이버에게 실시간 주행 정보를 제공한다. 완벽한 랠리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코드라이버와 드라이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WRC의 주최 측인 FIA는 2022년 시즌부터 친환경 합성연료 'e-퓨얼(fuel)'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을 대회 공식 규격으로 채택했다. 대회 자체의 친환경성을 높이기 위한 결정인 동시에 친환경 하이브리드 엔진의 내구성을 테스트하면서 e-퓨얼 기술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다. 올해 시즌에 참가한 제조사는 총 3팀이다. 현대차는 i20 N 랠리1 하이브리드, 도요타는 GR 야리스 랠리1 하이브리드, 포드는 포드 퓨마 랠리1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출전했다.
WRC의 또다른 특징은 경기 내에 일반 도로를 일반 차량과 함께 달리는 구간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출전 차량은 경기용 레이싱카가 아니라 양산차를 기반으로 개조한 랠리카여야 한다.
WRC 랠리 구간에는 차량을 통제해 빠르게 주파 기록을 재는 스페셜스테이지(SS) 구간이 있고, SS 구간을 잇는 로드섹션(RS) 구간이 있다. 일반 도로인 RS에서는 각국의 교통 법규와 속도를 지키면서 달려야 한다. RS를 지나 정해진 시간 내에 SS에 도착하지 못하면 패널티가 부과된다.
본격적인 랠리는 보통 목요일 밤에 시작돼 일요일 점심에 끝난다. 하지만 경기를 위한 사전 준비는 보통 월요일부터 시작된다. 월요일부터 수요일까지 드라이버와 코드라이버는 일반 차량을 타고 랠리 구간을 답사하면서 각자만의 '페이스 노트'를 완성한다. 페이스 노트란 랠리 구간의 도로 모양이나 상태 등을 파악하면서 운전대를 움직여야 하는 각도, 각 구간 진입 속도 등 사전 정보들을 기록해두는 작업을 의미한다.
실제 본 경기가 시작되면 코드라이버는 일종의 내비게이션 역할을 한다. 전방 코너의 각도나 도로 위 장애물 등 드라이버에게 실시간 주행 정보를 제공한다. 완벽한 랠리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코드라이버와 드라이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
WRC의 주최 측인 FIA는 2022년 시즌부터 친환경 합성연료 'e-퓨얼(fuel)'을 활용한 하이브리드 차량을 대회 공식 규격으로 채택했다. 대회 자체의 친환경성을 높이기 위한 결정인 동시에 친환경 하이브리드 엔진의 내구성을 테스트하면서 e-퓨얼 기술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다. 올해 시즌에 참가한 제조사는 총 3팀이다. 현대차는 i20 N 랠리1 하이브리드, 도요타는 GR 야리스 랠리1 하이브리드, 포드는 포드 퓨마 랠리1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출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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