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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90년생 CEO와 CJ의 빌드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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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90년생 CEO와 CJ의 빌드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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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그룹은 최근 정기인사에서 1990년생 최고경영자(CEO)를 발탁했다. CJ CGV 자회사 4D플렉스 최고 경영자(CEO)에 CJ 회장의 장남 이선호 CJ제일제당 식품성장추진실장과 동갑인 1990년생 방준식 대표를 선임했다. 이 실장이 2021년 복귀한 뒤 임원직급을 대대적으로 개편하며 그를 경영리더로 승진시킨 뒤 '성과 중심의 인사 기조'의 연장선이다. 나이가 어리더라도 성과만 낸다면 임원, 나아가 대표 자리까지 맡길 수 있다는 메시지로 해석할 수 있다.


돌이켜보면 CJ는 이 실장의 임원 승진 이후부터 차근차근 빌드업을 해 온 셈이다. 그러나 일관된 빌드업에서 부족한 것은 다름 아니라 인사 기조의 핵심인 '성과'다. 현재 CJ는 회사 성장의 한 축을 담당했던 바이오사업부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 매각으로 확보한 실탄은 식품 사업 경쟁력 강화에 쓰일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실제 CJ제일제당은 최근 헝가리와 미국 사우스다코타에 K-푸드 신규 공장 건설을 확정했다.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기준 해외 식품 사업 부문 매출이 1조4031억원을 기록하며 5% 성장세를 기록했다. 중국과 일본의 부진을 미주와 유럽에서 만회하면서다. 헝가리와 미국 신규 공장을 통해 해외 사업 매출을 더욱 끌어올리겠다는 전략으로 읽힌다.


해외 식품 사업은 이 실장이 직접 주도하고 있는 CJ의 핵심 사업이다. 이 실장은 2021년 1월 CJ제일제당 글로벌비즈니스 담당 부장을 역임한 후 2022년부터 해외 사업을 전담하는 식품성장추진실장을 맡았다.


판은 깔렸다. 남은 건 이 실장이 성과를 내는 것이다. 이 실장은 공격적인 경영 활동에 대한 걸림돌도 사라졌다. 이 실장의 사업적 성공은 자신을 둘러싼 비판과 잡음을 모두 가라앉힐 수 있지만, 반대의 경우라면 CJ의 인사 기조는 자가당착에 빠지게 된다. 성과 위주의 연공서열 파괴 기조, 바이오사업부 매각 검토 그리고 식품 사업의 향배, 올해 CJ 인사를 다각도에서 바라보게 되는 배경이다.




조성필 기자 gatozz@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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