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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국내 최초 LNG 추진 컨테이너선 2척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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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이 액화천연가스를 연료로 하는 컨테이너선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

HMM은 21일 부산 영도 HJ중공업에서 7700TEU LNG 추진선 'HMM오션호'와 'HMM스카이호'의 명명식을 열고 내년 1월부터 본격 투입한다고 밝혔다.

국제 탄소배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선박으로, 국내 컨테이너선 중 최초 LNG 추진 선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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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1월 부산~중국~인도~지중해 노선 투입

HMM 이 액화천연가스(LNG)를 연료로 하는 컨테이너선을 국내 최초로 도입한다.


HMM은 21일 부산 영도 HJ중공업에서 7700TEU(1TEU는 6.1m 길이 컨테이너) LNG 추진선 'HMM오션호'와 'HMM스카이호'의 명명식을 열고 내년 1월부터 본격 투입한다고 밝혔다.

국제 탄소배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한 선박으로, 국내 컨테이너선 중 최초 LNG 추진 선박이다. 그리스 선주사인 나비오스가 국내 조선소인 HJ중공업에 발주했고, HMM이 최대 14년간 용선해 운항한다.


두 선박은 내년 1월부터 지중해와 극동아시아를 잇는 HMM의 독자 노선인 FIM서비스에 투입돼 부산~중국~인도~지중해 등을 운항할 계획이다.


해운업계는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EU ETS(탄소배출권거래제도), FuelEU 마리타임(해운연료규정) 등 많은 규제를 이행하고 있다. 규제를 충족하지 못하는 선박들은 운항이 어려울 수 있다.

대체 연료로 메탄올, 암모니아, LNG 등 여러 방식이 꼽힌다. 이중 LNG가 최근 주목받고 있다는 설명이다. LNG 추진선은 이산화탄소와 질소산화물을 각각 30%와 85%, 황산화물과 미세먼지는 99% 감소시켜 오염물질 배출을 대폭 줄일 수 있다. 프랑스 해운조사 전문기관 알파라이너는 올해 전세계에서 발주된 선박의 55%가 LNG 추진선이라고 분석했다.


김경배 HMM 사장은 "이번에 인도되는 LNG 연료추진선박은 HMM의 운영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2045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목표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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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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