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협 '코로나19 이후 수출·내수기업 실적 분석'
상반기 내수기업 매출 -1.9%…2020년 이후 첫 감소
기업투자는 -8.3%…"경제활성화 정책지원 집중해야"
상반기 국내 내수기업 수출 매출이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감소세로 돌아선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기업 수출 매출도 1위 삼성전자 를 제외하면 증가 폭이 절반 이하로 감소했다. 내수 부진, 글로벌 경기위축, 주력업종 하락 사이클 진입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경제계는 통화정책, 투자지원, 규제완화 등 전방위적 정책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한국경제인협회가 13일 발표한 '코로나19 이후 수출·내수기업 실적 분석'에 따르면 상반기 비금융업 법인 814개사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했다. 다만 이 같은 증가세는 수출기업(194개사)의 매출액이 13.6% 증가한 데 따른 것으로, 내수기업(620개사)의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1.9% 감소했다. 2020년(-4.2%) 이후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이다.
내수기업 매출을 수출부문과 내수부문으로 나눠보면 수출부문은 3.7% 늘었지만 내수부문은 2.4% 감소했다. 매출이 감소한 내수기업을 업종별로 보면 지주회사(-17.6%), 도·소매업(-6.5%), 전기·가스·증기 및 공기조절 공급업(-5.5%), 제조업(-1.1%) 순으로 낙폭이 컸다. 한경협은 "지주사는 자회사 실적 부진으로 배당이 줄어서, 도·소매업은 소비 부진 때문에 각각 수출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했다.
수출기업 매출은 13.6% 늘었지만 이는 지난해 감소 폭(-7.3%)이 워낙 커서 기저효과가 발생한 결과다. 1위 삼성전자를 빼고 계산하면 매출액 증가율은 5.9%에 그쳤다. 1위 기업 실적 제외 시 수출 실적이 크게 증가하는 '착시효과'는 2020년 이후 4년 만에 처음으로 발생했다.
수익성 지표는 높아졌다. 매출액영업이익률은 지난해 상반기 2.2%에서 올 상반기 7.4%로 상승했다. 기업의 매출액 대비 영업 관련 비용(매출원가+판매관리비) 비중은 지난해 97.8%로 2020년 이후 최대치였다가 올 상반기 최저치인 92.6%로 떨어졌다.
내수기업의 경우 매출은 줄고 영업익만 느는 '불황형 흑자' 양상을 보였다. 부진한 매출을 만회하기 위해 비용을 절감해 영업이익만 흑자를 기록했다는 의미다. 내수기업 매출은 지난해 상반기 192조2000억원에서 올 상반기 188조5000억원으로 3조7000억원(-1.9%)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지난해 상반기 -8000억원에서 올 상반기 10조1000억원으로 증가했다.
영업이익으로 이자도 못 내는 기업 비중도 2020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조사 기업 814곳 중 영업이익을 이자비용으로 나눈 값인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인 기업 비중은 44.7%였다. 2020년 36.6%에서 2021년 33.8%로 줄었다가 2022년 36.6%, 지난해 42.8%, 올해 44.7%로 상승했다.
2021년 8월부터 지난달까지 3년간 금리 상승기를 거치며 기업들의 이자비용이 늘어난 것이다. 기업 이자비용 증가율은 2022년 47.5%에서 지난해 52.9%로 5.4%포인트 올랐다.
반면 투자는 위축됐다. 상반기 기업 투자 증가율은 -8.3%였다. 코로나19 팬데믹 경제위기 기간인 2020년(16.9%)보다 급감했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내수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글로벌 경기 위축, 반도체 등 주력 업종 하락 사이클 진입 등으로 현 수출 실적이 '정점'에 달한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며 "가계 소비와 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 유연한 통화정책, 투자지원 확대, 규제 완화 등 전방위적인 경제살리기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문채석 기자 chaes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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