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령 낮을수록 포장김치 선호"
배추·무·오이 등 김장 물가 상승이 원인
포장김치 매출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배추값이 고공행진을 계속하면서 김장을 포기하는 ‘김포족’이 증가한 영향이다.
홈플러스는 지난달 대용량 포장김치의 온라인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온라인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포장김치 매출은 지난해 대비 25% 증가한 것이다.
특히 중량이 가장 큰 10㎏ 상품 매출이 지난해보다 무려 18배 폭등했다. 최근 3년간 10월 포장김치 매출을 보면 소용량이 주로 상위권이었던 것과는 정반대의 양상이다.
이는 김장 물가 상승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지난달 배추뿐 아니라 무, 오이, 마늘 등 김장 재료 가격이 대폭 올랐다.
필수 재료인 배추의 경우 예년보다 50% 이상 높은 가격을 형성, 김장을 포기하고 포장김치를 사 먹는 김포족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고 홈플러스는 분석했다.
또 연령대가 낮을수록 직접 김장하기보다 포장김치를 사 먹는 소비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젊은 층일수록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썬 김치와 무김치의 매출 비중이 높았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의 11월 관측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가을배추는 정식(아주심기)기 고온과 가뭄 등의 영향으로 생산량이 전년 동월보다 5.1% 감소한 118만t으로 관측됐다. 재배면적은 작년보다 2.7% 줄어든 1만2796㏊로 집계됐다. 고온 때문에 초기 작황이 부진해 단위 생산량도 작년보다 2.3% 감소했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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