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일 협력 잘 진행…체감나는 성과 준비"
"지지율 올리는 꼼수 쓸 줄 몰라"
"변화와 쇄신 모습 국민께 보일 것"
김 여사 논란엔 "부부싸움 많이 해야 할 것"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선거에서 승리하면서 한국 경제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란 우려에 "우리 국민 경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각도로 노력 중"이라며 "바이든 정부 때와 똑같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이미 리스크 헤징(위험 회피)을 위한 준비는 오래됐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대외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수출로 돈을 많이 벌어야 한다"며 "트럼프 당선인을 직접 만나봐야 하고, 실제 정책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밀어붙이는 참모들과 (미국) 정책 우선순위에 먼저 대응해야 해서 정부가 바쁘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트럼프 당선인과의 대북 공조에 대해서는 "트럼프 당선인은 대통령 시절 비핵화를 위해 노력했는데 어떻게 보면 너무나 큰 실망을 한 것"이라며 "북한의 핵기술과 역량이 어느 정도 변했는지 보고를 받을 것으로 생각하며, 그 보고를 받고 나면 양자로 하든, 일본 이시바 총리까지 셋이 하든, 만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개인적인 유대 관계를 중시하는 트럼프 당선인과의 우정을 어떻게 다져나갈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는 "미국의 여야 상·하원 의원들로부터 트럼프 당선인과 '케미가 맞을 것 같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별문제 없이 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오늘 오전 트럼프 당선인과 첫 통화했는데 어떤 내용 오갔나.
▲아침 8시께 10여분 통화를 했다. 당연히 축하 인사를 먼저 했고, 아시아 태평양 글로벌 지역에서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강력한 연대와 파트너십을 갖자는 얘기도 나왔다. 북한의 오물 쓰레기 풍선으로 국민들이 큰 피해를 보고 있고, GPS 교란이나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IRBM(중거리 탄도미사일), SRBM(단거리 탄도미사일) 등을 마구잡이로 쏜다는 얘기를 하면서 가까운 시일 내 만나서 많은 정보와 방안에 관해 얘기하자고 했다. 북핵도 당연히 그 투발 수단을 미사일로 쏘는 것이기 때문에 ICBM이나 SRBM 같은 것도 다 핵에 관한 얘기다. 그리고 지금 한국 조선회사들이 미국의 해군함정 수리 이런 것들을 하는 얘기를 알고 계시는지, 꼭 군에 한정하지 않고 (트럼프 당선인이) '미국의 조선업이 많이 퇴조했는데 한국과의 이런 부분에 대한 협력이 되게 중요하다'고 말씀했다. 그래서 '우리도 미국의 경제와 안보를 위한 일이기 때문에 적극 참여하려고 한다'고 했다. 오늘은 덕담을 위주로 많이 했다.
미국에선 트럼프 대통령이 당선됐고, 일본에서도 지난달 이시바 총리가 취임했다. 앞으로 한미일 관계 구상은.
▲지금 미국의 행정부가 바뀐다고 해서 100% 다 바뀌는 것은 아니다. 한미일 안보 협력 문제는 지금 잘 가동이 되고 있다. 또 연합 군사 훈련도 하고 있다. 연합 군사 훈련에는 실기동 훈련이 매우 중요하다. 실기동 훈련을 하게 되면, 책상에서 하는 훈련과 달라서 여러 가지 무기체계를 직접 쓰고 또 군사 정보 부분에서도 굉장히 많은 정보 공유도 된다. 그래서 이것을 잘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한미일 3자 협력이라는 것이 군사 안보, 경제 안보, 산업 분야, 대외 정책에 있어서의 공동보조와 같은 모든 면에서 트럼프 당선인이 기업 위주로 먼저 시동을 걸었고 바이든 대통령 때는 우리의 한일 관계 정상화에 발맞춰서 작년에 캠프 데이비드(정상회의)를 이끌어냈다. 그래서 그런 기조가 유지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본 이시바 총리하고도 함께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양자로 하든 셋이 만나든 그럴 기회가 되면 좀 더 의미 있는 내밀한 논의가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년이 1965년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이고 일본에선 오사카 엑스포가 있다. 우리 재일교포 교민들도 내년에 한일관계가 좀 더 새로운 청사진으로 도약하기를 기대하고 있고 무엇보다 한일 양국 기업인들이 관계 정상화 때문에 그야말로 체감(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됐다. 내년 민관이 힘을 합쳐서 더 새로운 청사진을 만들어서 한일관계가 국민들의 삶에 더 보탬이 되는, 체감할 수 있는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준비할 생각이다.
트럼프 당선인은 선거운동 기간 모든 수입 제품에 대한 관세를 10% 혹은 20% 인상하겠다고 했다. 우리 정부의 전략은.
▲한국은 미국과 강력한 글로벌 포괄적 동맹을 맺고 있다. 우리 수출을 과거에 보면 대미보다 대중 수출이 더 많았다. 사실 대중 수출의 50% 이상은 대미 수출로 봐야 한다. 왜냐하면 중국에 건너간 수출품 중 상당 부분이 완제품이 돼 미국으로 가기 때문이다. 결국 미국 시장이라는 것이 중국이나 한국이나 다 절대적이라고 봐야 한다. 그런데 10~20%의 보편관세를 하게 되면 어느 나라나 똑같기 때문에 미국 기업과의 경쟁력은 떨어지는 것이고, 어쨌든 큰 영향은 없다. 중국에 대해서 만약에 (미국이) 특별한 슈퍼 관세를 물리게 되면 중국 경제가 아마 조금 많이 어려워질 것이다. 중국도 지금 인건비가 싸다고 해도 어느 정도 올라갔는데, 중국이 굉장히 수출 단가를 낮춰서 국제시장에서 덤핑 등을 하게 되면 우리 기업도 중국과 경쟁하기 위해서 (단가를) 고가로 (유지)하기가 어려운 반도체 같은 경우 그런 일이 벌어진다.
고대역폭메모리(HBM)나 고사양은 괜찮지만, 자동차에 들어가는 50나노, 70나노 반도체는 중국도 잘 만든다. 그런 것도 많이 대미 수출된다. 거기에 슈퍼관세가 60% 붙어버리면 우리하고 경쟁하려고 국제시장에서 덤핑을 막 한다. 그러면 우리도 물건이 안 팔리는 그런 간접적인 효과가 더 문제다. 직접적으로 '방위비분담특별협정(SMA) 협상해서 돈 더 내라'도 중요하지만 2차적인 것이고, 우리는 대외의존도가 워낙 높은 나라이기 때문에 수출로 돈을 많이 벌어들여야 한다. 그런 문제와 리스크들은 바이든 정부 때와 똑같다고 할 수 없겠지만 우리의 피해와 우리 국민 경제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지금 다각도로 노력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 트럼프 당선인과 우정을 어떻게 다져나갈 것인가.
▲미국의 여야 양당 상·하원 의원들하고도 관계를 많이 맺었다. 그분들은 한참 전부터 "윤 대통령과 트럼프가 '케미'가 맞을 것이다"라고 했다. 과거에 트럼프 대통령 시절에 행정부의 고위 관료를 지낸 분들, 또 지금 공화당에 상·하원의 영향력 있는 의원들하고 제가 또 관계를 잘 맺고 있고, 그분들이 또 다리를 잘 놔서 트럼프 대통령과의 이런 관계를 잘 묶어주겠다는 얘기를 뭐 오래전부터 하더라. 그러니까 별문제 없이 잘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제 트럼프 당선이 유력해지던 시점부터 저하고 잘 아는 분들이 한국에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할 수 있게 전화번호를 달라고 요청하더라. 그렇게 해서 전화번호를 보내줬다. 제가 "트럼프 대통령이 얘기하는 정책들은 우리 기업에 굉장히 좀 불리하지 않나, 참 걱정"이라는 얘기를 하면 "걱정하지 말아라. 한국 기업에 크게 피해가 안 가게끔 여러 가지 잘 풀어나갈 것이다"라는 얘기들을 계속하더라. 물론 우리는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산업 경쟁력 관련해서 발생할 수 있는 이슈와 대응 논리를 준비해 나가고 있다.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직접적인 무기 지원 가능성은.
▲우리의 대외정책의 기조인 국제주의, 평화주의, 인도주의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우리가 도와줄 일은 도와줘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인도주의와 경제적 지원을 위주로 했다. 그러나 북한 변수로 고려해야 할 두 가지가 있다. 북한이 러시아에 (파병한 것은) 위장해서 들어가는 용병이기 때문에 우리 안보를 치명적으로 위협할 수 있는 민감한 군사기술이 러시아에서 북한으로 이전할 수 있다. (북한이 러시아에 파병한) 특수부대라는 게 훈련을 많이 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처음 교전을 하다 보면 현장 적응을 못 해서 많은 피해가 생길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현대전에 대한 경험을 쌓게 되면 우리 안보에 치명적인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종전과 같은 식의 인도주의, 평화주의 관점의 지원에서 이제는 북한군의 (전쟁) 관여 정도에 따라서 단계별로 지원방식을 바꿔 나간다. 그래서 무기 지원이라는 것도 배제하지 않는다. 앞으로 좀 상황을 봐야 할 것 같다. 만약에 무기 지원을 하면 방어무기부터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22대 국회 개원식과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 불참했는데 그 이유는.
▲저는 국회를 굉장히 가고 싶어 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내년에는 꼭 가고 싶다. 다만 취임 첫해에 시정연설을 하러 갔는데, 국회에 더 많은 의석을 구성하는 정당에서 로텐더홀에서 피켓시위를 하면서 본회의장에 안 들어와서, 그야말로 반쪽도 안 되는 의원들 앞에서, 물론 많은 박수도 받았지만, 이건 좀 아니지 않느냐 싶었다. 두 번째 (시정연설 때는) 다 들어오니까 오라고 해서 갔더니 돌아앉아 있었고, 그냥 박수 한 두 번만 쳐주면 되는데, 악수도 거부하고 야유도 한다. 대통령이 국회에 가는 건 의무는 아니고, 발언권이 있는 것이다. 대통령이 국회에 가는 건 아무리 정치권에서 싸우더라도 그날 하루만은 기본 프로토콜로 (행동)하는 모습을 국민들께 보여주자는 것이다. 그런데 난장판이 되는 그런 모습에 대통령이 (국회에) 가는 걸 국민한테 보여주는 게 국회에 도움이 되는지 모르겠다. 또 탄핵 소추라는 건 아주 중범죄에 해당하는 사람들한테 아주 예외적으로 하는 건데 (야당이) 이런 거를 남발하고, 이미 다 수도 없이 조사한 걸 특검법을 저렇게 반복해서. 거기다가 동행명령권을 막 남발하고, 이건 국회를 오지 말라는 이야기다.
이번에도 사실 제가 다 가려고 준비했다가, 제가 준비한 내용을 총리께서 대부분 말씀하셨는데, (한덕수 총리의 시정연설 과정에서) '윤석열이 오라 그래' 이런 이야기들이 막 나왔다고 하는 걸 들었다. 국회에 오라는 것은 '내가 대통령 너 망신 좀 줘야 하겠으니까 국민들 보는 앞에 와서 좀 무릎 꿇고 망신 좀 당해라'(는 것 아니냐.) 이것은 정치를 살리자는 이야기가 아니라, 정치를 죽이자는 이야기가 아닌가 싶다. 저도 시정연설에서 야당을 존중하는 얘기들을 할 것이고, 야당도 아무리 정치적으로 제가 밉고 어제까지는 퇴진 운동을 했더라도, 정말 그 시간만은 지켜 준다면 저는 뭐 10번이라도 가고 싶다.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와의 갈등 문제에 대한 입장을 듣고 싶다.
▲중요한 것은 늘 초심으로 가야 한다. 정부는 정부대로, 당은 당대로 정말 국민을 위해서 가장 잘 일할 수 있는, 가장 유능한 정부와 가장 유능하고 발 빠른 당이 되기 위해서 일을 열심히 같이하다 보면 관계가 좋아지지 않겠나.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냥 만나서 계속 얘기하면 쳇바퀴 도는 것이다. 국민의 이익을 위해서 정부와 대통령실, 당이 계속 머리를 맞대고 일을 하면 자주 만나야 하지 않나. 그래서 개인적 감정 갖고 정치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일을 같이하면서 우리가 공통의, 공동의 과업을 찾아나가고 공동의 정치적 이익을 추구해나갈 때 강력한 접착제가 되는 것이다. 우리 당 의원과 당 관계자들과도 저녁 만찬이나 소통 자리를 만들어오다가 국정감사가 되니까 바빠서 못했는데, 국정감사도 끝나고 저도 순방 다녀오고 그러면 이 자리를 쭉 이어가고 조금 더 빠른 속도로 해서 당과 편한 소통 자리도 만들려고 하고 있다. 언론도 많이 도와달라.
최근 여론조사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20%대가 무너졌다. 지지율 끌어올리기 위한 방안은.
▲축구선수나 야구선수가 전광판 보고 운동하면 되겠나, 전광판 안 보고 공만 보고 뛰고 공만 보고 때려야 한다는 얘기를 선거 때부터 계속했다. 그런 제 마음에 달라진 것은 없다. 그러나 이제 지지율이라는 것은 우리 참모들 통해 제가 좀 바가지 긁기를 많이 당하고 있다. 어쨌든 지지율을 올리는 복안, 꼼수 같은 것은 쓸 줄도 모르고 체질에도 안 맞는다. 변화와 쇄신과 또 더 유능한 모습, 이런 것들을 국민께 보여드리고 대구·경북 지역에 계신 분들, 전체 국민들께서 속상해하지 않으시도록 잘 좀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예를 들면 4대 개혁, '4+1' 개혁인데 개혁이라는 것은 반드시 그 개혁을 추진해 나갈 때 자기 이익에 배치되는 사람이 있기 때문에 저항이 강하다. 뚝심 있게 밀어붙여야 하는 부분과 또 국민들의 불편함과 속상함을 잘 좀 살펴 가면서 해야 되는 부분들을 잘 구별해서 해보겠다.
김건희 여사 활동 자제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많은데 대안은.
▲자제가 아니라, 아까 말한 대로 대통령인 저나 제 핵심 참모들이 판단할 때 이건 국익과 관련해서 꼭 해야 한다고 하는 것 아닌 것은 사실상 중단해왔고 앞으로도 중단할 것이다. 앞으로 부부 싸움을 좀 많이 해야 할 것 같다. 대외 활동이야 제2부속실을 통해서 하면 되고, 어떤 면에서 보면 순진한 면도 있고, 제가 이걸 제 아내라고 변명을 하는 게 아니라 전체적으로 우리가 이것을 이해하는 바탕 위에서 잘잘못을 엄정히 가리자는 것이다. 조금이라도 누구한테 도움을 받으면 말 한마디로라도 인연 딱 못 끊고, 고맙다는 이야기를 해야 한다는 그런 걸 갖고 있다 보니 이런 문제가 좀 생긴 것 같다. 후보 시절과 당선인 시절과 대통령이 됨으로써 소통 방식을, 매정하지만 좀 바꿔야 한다.
제 휴대폰으로 지금도 엄청나게 많은 문자가 들어온다. 저는 그것을 여론의 한 지표, 정제되지 않은 것으로 본다. 지금도 휴대폰 없애라고 하는 분이 많다. 사실 제 처도 휴대폰을 바꿨어야 했다. 그리고 또 누구를 통해서 해야 한다. 제 아내에 대해서도 미리 전직 대통령 때의 그 프로토콜대로 싹 바꾸었으면 되는 것인데, 제가 그렇게 했어야 했는데 저 자신부터 못 했기 때문에 이런 문제의 발생 원인의 근본으로 들어가면 저에게 있다. 또 비서실장과 경호처장도 임기 초부터 말했지만, 이것으로 들어오는 다양한 이야기를 제가 즉각 생생하게 봐야 한다는 생각이 너무 강했다. 전 이게 리스크도 있지만 장점도 있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했는데 이 부분은 리스크를 줄여 나가고 국민들이 걱정하고 속상해하는 일이 없도록 조치를 하겠다.
서소정 기자 ssj@asiae.co.kr
최영찬 기자 elach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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