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특징주]솔트룩스 "퍼플렉시티 70% vs 구버 98%…韓-美 AI검색 패권 경쟁 본격화"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자체 진행한 질의응답 품질 비교 한국어 테스트
AI검색의 진화, 챗GPT 서치와 구버의 대격돌
애플과 안드로이드 마켓 출시 예정

인공지능(AI) 기업 솔트룩스 가 강세다. 인공지능(AI) 검색 엔진 스타트업 퍼플렉시티(Perplexity AI)가 90억 달러(액 12조원) 평가에 5억 달러(약 6900억원) 투자 마무리 단계에 들어섰다는 소식이 주가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6일 오전 10시2분 솔트룩스는 전날보다 22.97% 오른 2만4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 2개월간 생성한 AI리포트가 10만건이 넘을 정도로 큰 호응을 받는 한국판 퍼플렉시티 ‘구버’ 프리뷰 버전이 본격 공개됐다.


인공지능(AI) 기업 솔트룩스가 최대주주인 미국 실리콘밸리의 기업 구버에서 출시한 서비스다. 전 세계 웹 정보와 유료 구독 서비스까지 탐색해 최적화된 답변과 출처를 제시할 뿐 아니라 ▲자동생성 AI리포트 ▲편리한 소셜미디어 공유 ▲개인 자료 및 구독 웹사이트 추가 ▲맞춤형 콘텐츠 추천 등의 기능을 갖춰, 정보의 홍수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얻고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다.


구버는 자체 진행한 질의응답 품질 비교 한국어 테스트에서 정확성 98%와 최신성 97%를 기록, 각각 70%와 68%를 기록한 퍼플렉시티를 크게 앞질렀다. 챗GPT 서치에 비해서도 최신성 면에서 더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관계자는 "구버의 우수한 성능을 바탕으로 한국은 물론 글로벌 AI검색 시장에서 입지를 빠르게 확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구버 프리뷰 버전에는 더욱 자세한 답변을 얻을 수 있는 ‘심층 답변’ 기능을 추가했다. 선택가능한 자동생성 AI리포트의 형식이 ‘비교 리포트’와 ‘소셜 미디어 포스팅’ 등으로 다양화됐다. PDF와 MS Word 등의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며, 새로운 질문을 더하거나 레퍼런스를 추가 또는 삭제하여 AI리포트를 빠르게 재생성할 수도 있다.


뉴스 기사나 블로그 등 웹 문서와 영상을 클릭 한 번만으로 구버 서비스 내에 저장해둘 수 있는 ‘구버 크롬 익스텐션’ 기능이 추가됐다. 웹 서핑 중 우연히 발견하게 되는 유용한 콘텐츠를 놓치지 않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여 정보의 활용성을 크게 높인 것으로 보인다.


다음주 애플과 안드로이드 마켓에 출시될 예정인 구버 모바일앱을 계기로 퍼플렉시티처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구버의 조슈아 배 법인장은 "추후 리서치 페이퍼, 트렌드 리포트 등으로 자동생성 보고서의 종류를 더욱 확장할 뿐 아니라 출퇴근 지하철 속에서도 실시간으로 정보를 들을 수 있도록 AI 음성 기반의 맞춤형 팟캐스트까지 구현할 예정"이며 "글로벌 기업에 뒤처지지 않는 탄탄한 AI 기술력을 바탕으로 미래 AI검색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특징주]솔트룩스 "퍼플렉시티 70% vs 구버 98%…韓-美 AI검색 패권 경쟁 본격화"
AD
원본보기 아이콘




박형수 기자 parkh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