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고양시, 수소 생산서 활용까지…수소 에너지 경제 '앞장'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수소차 141대 구매보조금 지원, 수소충전소 6곳으로 확대
미니 수소도시 사업 선정…안정적 수소 공급 추진
분산형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친환경 에너지 자립체계 마련
이동환 고양시장 “수소차 구매·충전소 등 친환경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분산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업무협약. <사진=고양특례시>

고양시 경제자유구역 분산에너지 및 신재생에너지 활성화 업무협약. <사진=고양특례시>

AD
원본보기 아이콘

경기 고양특례시가 친환경 미래에너지로 떠오르고 있는 수소 경제 생태계 구축을 위해 생산부터 활용까지 다양한 기반시설을 마련한다.


1일 고양특례시에 따르면 시는 수소자동차 보급활성화를 위해 구매보조금을 지원하고 수소충전소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 안정적인 수소 충전 및 공급을 위한 수소생산시설을 조성하고 분산형 수소연료전지 발전시설 구축으로 친환경 에너지자립을 확대할 방침이다.

우리나라가 가장 크게 발전해 있는 분야는 수소자동차, 수소연료전지발전, 수소충전소 등이다.


수소자동차는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가 결합하면서 발생하는 전기를 에너지로 사용한다.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등 오염물질 배출이 없기 때문에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공기오염과 온실효과를 최소화할 수 있다.

대화버스공영 차고지 수소충전시설 조감도. <사진=고양특례시>

대화버스공영 차고지 수소충전시설 조감도. <사진=고양특례시>

원본보기 아이콘

고양시는 지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수소차 375대를 보급했고 2030년까지 2140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는 수소승용차 125대, 수소버스 16대를 보급한다. 공영버스에서 수소버스 비중을 확대하고 2030년까지 수소버스 300대를 보급할 계획이다.


수소자동차 대중화의 1차적인 걸림돌은 높은 차량 가격과 수소충전소 부족이다. 수소차 가격(현대 넥쏘의 경우 6950만원)이 비싼 편이지만, 보조금 지원을 받으면 일반 내연차량과 비슷한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다. 고양시에서는 수소 승용차 구입시 총 3250만원(국비 2250만원, 시비 100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취등록세 140만원 감면, 공영주차장 주차요금 50% 등 혜택도 있다.

고양시 수소충전소 현황. <사진=고양특례시>

고양시 수소충전소 현황. <사진=고양특례시>

원본보기 아이콘

수소충전소도 확대될 전망이다. 고양시에는 기존에 충전소 2곳((주)서강이엔한강복합충전소(덕은동), E1원당수소충전소(원당동))이 있고 올해 12월 2곳(E1대자수소충전소(대자동), 수소에너지네트워크충전소(원당동)), 내년 2월 1곳(대화버스공영주차장(대화동))이 문을 열 예정이다. 2026년에는 원당버스공영주차장에도 수소충전소가 설치될 예정이다. 수소충전소 6곳이 모두 완성되면 1일 승용차 1560대, 버스 410대 충전이 가능할 전망이며 수소 충전에 대한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원활한 수소자동차 충전과 수소공급을 위해서는 자체적인 수소 생산시설이 필요하다. 현재 활용하는 수소는 석유정제 및 제철 과정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는 부생수소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울산, 충남 당진 등에서 수도권으로 공급하고 있다. 수소생산시설 고장 및 운송업체 파업 등으로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면 수소차 충전과 운행에도 영향을 미친다. 지난해 11월 제철소 수소생산설비가 고장이 나면서 수도권과 중부지역이 수소충전 대란을 겪기도 했다. 안정적인 수소 공급과 수소차 대중화를 위해 수소 생산시설 분산이 필요한 이유다.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방안. <사진=고양특례시>

청정수소 생태계 조성방안. <사진=고양특례시>

원본보기 아이콘

고양시는 지난달 경기도 미니 수소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됐으며 2027년까지 하루 수소 1t을 생산하는 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차 중형 SUV 200대, 또는 수소버스 33대를 충전할 수 있는 양이다. 사업비는 총 100억원이며 도비 50억원, 시비 50억원을 투입한다. 그동안 경기도 내 수소생산시설은 안산, 평택에만 존재했다. 이번 미니 수소도시 사업으로 경기북부에도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구축해 안정적으로 수소를 공급할 수 있게 됐으며 충전소 대란 등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발전시설을 구축해 깨끗하고 안전한 분산형 에너지 자립체계를 구축한다.


수소연료전지발전은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와 열을 생산하는 설비다. 발전효율이 높고 오염물질, 소음, 진동이 적은 친환경 발전방식이다. 태양광, 풍력보다 소요 면적이 작아 도심에서도 전력이 필요한 곳에 소규모로 설치할 수 있다는 부분이 장점이다. 또한 기후 영향을 받지 않아 안정적인 전기공급이 가능하다. 도시가스에서 수소를 추출하여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도시가스 미공급지역에는 도시가스를 공급하여 주민들의 숙원사업을 해결하는 효과도 있다.

수소생태계 개념도. <사진=고양특례시>

수소생태계 개념도. <사진=고양특례시>

원본보기 아이콘

현재 고양시에는 지난 2018년 한국동서발전이 설립한 5.3㎿ 규모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운영되고 있다. 올해는 민간투자 방식으로 주유소를 활용해 330㎾, 450㎾ 소규모 발전소가 조성되고 2027년까지 20㎿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조성될 전망이다. 경제자유구역 분산에너지 특별지구내에도 40㎿ 수소연료전지발전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수소는 석유·석탄 등 화석연료 사용으로 인한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문제를 해결할 대체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원”이라며 “수소차 구매지원, 충전소 확대뿐만 아니라 수소생산, 수소연료전지발전 등 친환경 수소경제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고양=이종구 기자 9155i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