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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관세폭탄' 부과했지만…EU-中 "물밑 협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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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 "EU, 中에 협상단 파견"

유럽연합(EU)이 전날 중국산 전기차에 최고 45.3%의 '관세 폭탄'을 부과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양측이 대안 마련을 위해 물밑 협상에 나서고 있다.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은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EU가 중국산 전기차 관세에 대한 대안을 찾기 위해 당국자들을 베이징에 파견하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전기차 '관세폭탄' 부과했지만…EU-中 "물밑 협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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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식통들은 EU가 협상단을 보내달라는 중국 측 요청을 받아들인 것은 협상에 추진력이 있음을 시사한다고 밝혔다.

EU는 이날 0시부터 중국산 전기차 관세를 기존 10%에서 17.8∼45.3%로 상향한다. 중국은 강력히 반발하며 EU를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관세 대신 가격과 수출량을 통제하는 가격 약정 등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EU와 중국의 입장차가 여전히 큰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까지 EU와 중국은 8차례 회담을 진행했지만, 중국이 제시한 협상안이 WTO 규정 준수 등 EU의 엄격한 요구사항을 충족하지 못했다. 또 EU는 합의가 되더라도 규정 준수 및 집행 가능성에 대한 조치를 모니터링하길 바란다.


일부 소식통은 견해차가 있지만 최근 협상이 어느 정도 진전됐으며, 양측은 협상 조건을 간소화할 수 있는지를 살피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아직 수출되지 않은 신모델 관련 조건과 하이브리드 자동차 등 다른 상품을 통해 전기차의 최저 수입 가격 제도에 대한 영향을 상쇄하는 방안 등이 협상 대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중국 당국이 자국 업체에 EU와 개별 협상을 추진하지 말라고 경고한 것은 합의에 이르는 데 걸림돌로 작용한다. 중국은 정부 주도로 협상을 하고 모든 업체가 이에 맞춰 포괄적 협정을 체결하길 원한다. 중국상하이자동차(SAIC), BMW 브릴리언스, 저장 지리 자동차 등 12개 업체를 대신해 당국이 가격 제안서를 작성한 바 있다. 반면 EU는 WTO 규정에 따라 개별 합의가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이날부터 관세 부과를 시작했지만, 양측 합의 시 협상 타결이 가능하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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