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손해보험이 행정안전부의 공공 마이데이터를 보험업무 처리에 활용할 수 있는 ‘행정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25일 밝혔다.
행정서류 제출 간소화는 보험 가입 및 보험금 청구 과정에서 필요한 행정서류를 모바일 ‘본인 인증’과 ‘공공 마이데이터 제공 요구’를 통해 공공 마이데이터로 제출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이로써 고객은 더욱 간편하고 신속하게 보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예컨대 기존의 본인부담상한제 업무 심사를 위한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해외장기체류 환급금 심사를 위한 ‘출입국에 관한 사실증명’ 등과 같은 행정서류를 고객이 직접 발급받아 제출할 필요 없이 공공 마이데이터로 제출이 가능해진다. 개인대출에 필요한 소득금액증명, 납세증명서 등과 같은 행정서류들도 공공 마이데이터로 제출할 수 있도록 연내에 추가될 예정이다.
행정서류 제출 간소화 서비스는 고객 편의성뿐 아니라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도 높일 것으로 보인다. 서류를 팩스(FAX), 이미지 등으로 전달받아 직접 확인하고 수기로 입력 처리하는 게 아닌 데이터로 수신해 업무 화면에 자동 계산돼 입력되도록 처리할 수 있다.
KB손해보험 관계자는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지속적인 적용 영역 확대로 고객 편의성 증대 및 직원 업무 효율성 개선에 힘쓸 것"이라며 "종이 서류 감소 및 보관 비용 절감 등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동현 기자 nel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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