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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ST “소량 전류로도 배터리 정밀진단…안정·효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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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량의 전류로 배터리를 정밀 진단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이 기술은 전기차 배터리의 장기적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KAIST는 전기및전자공학부 권경하 교수와 이상국 교수 공동연구팀이 전기차 대용량 배터리의 안정성과 성능 향상에 활용할 수 있는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이하 EIS) 기술을 개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전기차 배터리 임피던스 측정을 통한 상태 진단 및 사고 방지 흐름도. KAIST 제공

전기차 배터리 임피던스 측정을 통한 상태 진단 및 사고 방지 흐름도. KAIST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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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IS 기술은 배터리의 임피던스(배터리 내부에서 전류 흐름에 저항하는 요소) 크기와 변화를 측정해 배터리 효율과 손실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다. 배터리의 열적 특성과 화학·물리적 변화, 수명 예측, 고장의 원인 식별을 가능케 한다.


단 기존 EIS 장비는 감도 및 정밀도 제약으로 수 암페어(A)의 전류 교란을 배터리에 인가하는 과정에서 전기적 스트레스로 고장 또는 화재 위험을 증가시켜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따랐다.


공동연구팀은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기 위해 소전류 EIS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시스템은 낮은(10mA) 전류 교란으로 배터리의 임피던스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고, 측정 시 발생하는 열적 영향 및 안전 문제를 최소화한다.

부피가 크고 비용이 많이 드는 구성 요소를 최소화해 차량 내 탑재가 용이하게 설계된 점도 강점이다.


공동연구팀은 소전류 EIS 시스템이 전기차 배터리의 다양한 온도 및 배터리 잔존 용량을 나타내는 SOC 레벨에서 배터리의 전기화학적 특성을 효과적으로 파악하는 기능도 입증했다.


(왼쪽부터) 이영남 박사과정, 이상국 교수, 권경하 교수. KAIST 제공

(왼쪽부터) 이영남 박사과정, 이상국 교수, 권경하 교수. KAIST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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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 교수는 "소전류 EIS 시스템은 전기차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에 쉽게 통합할 수 있고, 기존의 고전류 EIS 방식보다 비용과 복잡성을 현저히 낮춰 높은 측정 정밀도를 입증했다?며 "향후 전기차는 물론 에너지저장시스템(ESS)의 배터리 진단과 성능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 한국산업기술기획평가원 차세대 지능형반도체기술개발사업 및 정보통신기획평가원 인공지능반도체대학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연구 결과는 지난달 5일 국제 저명 학술지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에 게재됐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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