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출시 서비스 '어디갈까' 기자간담회
이동 데이터 학습해 개인 맞춤형 장소 추천
"2027년에는 매출 비중 60% 늘릴 것"
티맵모빌리티가 인공지능(AI)으로 사용자의 이동 데이터를 학습해 개인 맞춤형 장소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선보인다. 향후에는 코스 추천, 대화형 거대언어모델(LLM) 기능도 적용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더욱 높일 예정이다.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올해 데이터 사업에서 7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23일 오전 서울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기자간담회에서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가 인사말을 나누고 있다 /사진=황서율 기자chestnut@
23일 오전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신규 서비스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티맵모빌리티는 AI 장소 에이전트 서비스 '어디갈까'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연간 67억건에 달하는 이동 데이터를 학습해 장소를 추천하고 향후 코스까지 제안하는 서비스까지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종호 티맵모빌리티 대표는 "AI를 적용해 개인 맞춤형 장소 추천을 고도화하고, 장소 검색과 이동 전후의 연결된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어디갈까는 ▲내주변·발견 ▲장소 상세 및 리뷰 ▲인증배지 ▲추천검색 ▲이동 시 추천 ▲비즈 플레이스 등 총 6가지 항목으로 구성된다. '내 주변' 탭에서는 500m~10㎞까지 거리별 인기 장소를 추천받을 수 있다. 시간·성별·연령별 필터로도 탐색이 가능하다. '발견' 탭에서는 사용자의 이동 패턴에 맞춰 지역별 개인화된 장소를 추천한다.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두 탭의 화면을 전환하면서 장소 탐색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사용자 리뷰는 실제 주행한 유저들만 작성할 수 있도록 하는 '주행인증리뷰'를 업계 최초로 도입해 신뢰도를 높였다. 이는 일반 리뷰와 구분해 장소 상세 내 표출된다. 차량 방문 시 필요한 주차 및 주행 경험 정보도 함께 리뷰할 수 있다. 파트너십을 맺은 캐치테이블, 뽈레 등의 맛집 리뷰도 통합으로 제공한다.
'인증배지'는 두 가지로 구분된다. 로컬인기배지는 집을 등록한 사용자의 데이터를 활용해 동네 주민들이 자주 찾는 맛집을 자동 추천한다. 티맵랭킹배지는 지역 내 최신 이동 횟수를 기반으로 도출된 선택지역의 상위 50개 장소 중 상위 10곳의 맛집과 카페에 부여된다.
'추천검색' 기능은 구체적인 장소명 대신 '을지로 맛집', '삼겹살 맛집'과 같은 키워드 검색을 가능하게 한다. '이동 시 추천' 서비스를 바탕으로 이동 전·중간 경로상 맛집 추천도 추후 서비스할 계획이다. 사업주가 영업시간, 메뉴, 주차 등의 장소 상세 내용을 직접 관리할 수 있는 '비즈플레이스' 기능도 추가된다.
23일 오전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기자간담회에서 전창근 프로덕트 담당이 신규 출시하는 '어디갈까' 서비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황서율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전창근 프로덕트 담당은 "향후 AI 기반 코스 추천 기능을 비롯해 대규모 언어 모델(LLM) 기반 대화형 검색 기능도 도입할 것"이라며 "관련 건은 SK텔레콤의 '에이닷'팀과 협업 중이다"고 전했다. 에이닷은 SKT의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 AI 비서 서비스다. 전 담당은 서비스 유료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계획이 없다"고 했다.
티맵모빌리티는 서비스로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데이터 사업 성장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겠다는 방침이다. 데이터 사업 매출을 올해 700억원 이상 달성, 2027년까지 매출 기준 50%대 성장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어디갈까' 등 내비게이션 이외의 서비스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을 확대하고 정형·비정형 정보들을 학습해 데이터 기반 핵심 사업을 육성한다. B2C, B2G(기업과 정부간 거래), B2B(기업간 거래)에 제공 중인 지도·도로정보, 실시간 교통정보 등과 같은 데이터의 고도화와 이를 활용한 분석 서비스 제휴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어디갈까'와 함께 선보인 티맵 비즈플레이스 고도화를 위해 사업주들이 활용할 수 있는 쿠폰·고객정보 등의 마케팅 플랫폼도 제공한다. 현재 18개 이상 브랜드에 공급하고 있는 차량용 티맵 플랫폼 '티맵 오토'도 차량과 티맵의 데이터를 결합해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23일 오전 서울 중구 SKT타워 수펙스홀에서 열린 티맵모빌리티 기자간담회에서 박서하 D&I 담당이 모빌리티 데이터 바탕 성장 방향성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사진=황서율 기자chestnut@
원본보기 아이콘박서하 티맵모빌리티 데이터앤이노베이션D&I 담당은 "티맵 오토는 차량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티맵 데이터와 결합해서 할 수 있는 것이 많고, 넓은 화면과 결합한 서비스도 다양하다"며 "이런 부분들을 각 주문자위탁생산(OEM)사와 협의 중이다"고 했다. 이어 그는 "'어디갈까' 뿐만 아니라 운전습관 연계 자동차보험(UBI), 중고차 판매 시 잔존가치 확인 등 또 다른 데이터 가치를 찾을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티맵모빌리티의 IPO와 관련 이 대표는 "2025년 주관사 선정 등 구체적인 기업공개(IPO) 일정을 진행하기 위해 주요 투자자와 긴밀히 협의 중"이라며 "올해 상반기 성장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생산성의 측면에서 1~2년 안에 흑자전환을 이룰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디갈까'를 포함한 데이터 사업모델(BM)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데이터 BM은 SKT 분사 이후 올해까지 20% 이상 고성장을 이루고 있다"며 "올해 데이터 쪽에서 7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만들고 데이터 매출 비중을 늘려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이나 영업 부분에서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한편 추석 당일인 지난 17일 충남 아산 인근에서 티맵모빌리티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한 운전자들이 우회경로로 안내된 이면도로에서 5시간 정체를 겪은 상황에 대해 이 대표는 "매우 송구한 마음"이라며 "전국 이면도로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알고리즘을 보다 세분화하는 등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 중이다"고 했다. 정민규 최고기술책임자(CTO)는 "근본 원인 해결을 위해 시나리오를 찾고 있으며, 단기적으로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했다"고 전했다. 이어 "내부 리스트업을 통해 알고리즘 개선을 진행 중이며 이른 시일 내에 자세히 설명하겠다"고 전했다.
황서율 기자 chest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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