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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김포공항' UAM 시대 열린다… 미래 산업·경제거점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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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 혁신지구' 지정고시… 2조9000억원 투입
일자리 3만개 및 4조원 경제효과… UAM 이착륙장
개발이익, 생활 SOC에 투입… 보존+개발 공존 추진

오는 2030년, 서울 김포공항 일대에 도심항공모빌리티(UAM) 이착륙장과 복합환승시설이 준공돼 본격적인 하늘 교통시대가 열린다. 김포공항은 여객·물류 이동 등 공항 기능 강화와 함께 미래 첨단산업 클러스터가 확충돼 도쿄 '하네다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과 같은 공항 중심의 산업·경제 거점으로 거듭난다.


8일 서울시는 강서구 공항동 김포공항 일대(35.4만㎡)가 9일 '김포공항 혁신지구'로 지정 고시될 예정으로, 향후 이를 위한 세부 개발계획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사업비 투입의 법적 근거가 마련된 만큼 사업시행자인 한국공항공사와 함께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포공항 UAM(도심항공교통) 이착륙장 및 복합환승시설 조감도.[자료제공=서울시]

김포공항 UAM(도심항공교통) 이착륙장 및 복합환승시설 조감도.[자료제공=서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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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공항 일대는 2021년 12월 국토교통부가 항공 관련 업무·교육시설, 모빌리티 혁신산업 시설 조성을 위한 도시재생혁신지구(국가시범지구)로 조건부 선정한 후 지난해 6월 공공기관 사업타당성조사(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지난 6월에는 법제처로부터 '개발제한구역 해제 없이 혁신지구 지정할 수 있다'는 법령해석 질의회신을 받은 후 국토부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지정·고시, 사업의 물꼬가 트이게 됐다.

혁신지구 개발이 마무리되는 2033년 후 김포공항은 UAM 이착륙장·S-BRT(간선급행버스) 등 신규 복합환승시설과 기존 도심공항 인프라가 연계된 혁신 신산업 허브로 탄생한다. 여기는 3만여개의 일자리와 약 4조원에 이르는 경제적 파급효과가 기대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김포공항 혁신지구에는 앞으로 ▲국·시비 100억원 ▲한국공항공사 등 공공 490억원 ▲민간 2조9050억원 등 총사업비 2조9640억원이 투입돼 UAM·S-BRT·도시철도 등 미래교통 및 모빌리티 첨단산업 기지로 거듭나게 된다. 지하 4층~지상 8층 규모 복합시설로 조성되는 '김포공항 도시재생 혁신지구'는 전체 면적 35만㎡에 3개 블록이 조성된다. 1블록에는 UAM 등 이착륙장 및 복합환승시설이 들어서고, 2블록은 항공업무시설, 3블록은 첨단산업시설 중심으로 조성된다.


공항과 연계된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으로 발생한 개발이익은 지역에 재투자한다. 공공·체육·보육시설 외 항공소음 피해 및 건축규제 등으로 소외됐던 지역과의 상생을 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이밖에 김포공항 인근 주민을 위한 혜택도 부여한다. 주변 상가 및 오피스텔 임대료 할인, 공영주차장 이용료 할인 혜택, 모빌리티 첨단산업체 등 혁신지구 입주사 지역주민 우선 채용 등의 기회도 제공할 예정이다.

김승원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그동안 공항시설로 인해 개발 제한, 주변 지역과의 단절 등을 겪었던 김포공항 인근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개발이익 환원을 이뤄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김포공항 일대가 미래교통 허브이자 첨단산업 중심의 경제활력 도시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사업을 힘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배경환 기자 khba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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