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긴급 투입해 수기로 발권
미국 마이크로소프트(MS)의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 일부 저비용항공사(LCC)의 발권과 예약 체계가 먹통이 됐다.
19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에어프레미아, 젯스타, 홍콩익스프레스의 항공권 예약·발권 시스템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이들이 사용하는 독일 아마데우스 자회사 나비테어 시스템이 M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운영된다. MS 클라우드의 서비스에서 장애가 발생하면서 항공사의 발권·예약 시스템이 먹통이 된 것이다.
현재 온·오프라인을 통한 항공권 예약에 오류가 발생하고 있다. 항공사들은 직원들을 공항에 긴급히 추가 투입해 공항에 직접 수기로 항공권을 발급하고 체크인 진행을 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속 대기 시간도 줄줄이 늦춰지고 있다.
전 세계에서도 비슷한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AFP 통신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MS의 클라우드 서비스 장애로 인해 호주에서는 항공편이 결항되고 주요 방송사와 이동통신사 운영에 차질이 빚어졌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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