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포스코이앤씨, 리모델링 특화 보강파일 시공기술 개발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공간 제약 없이 파일 시공 가능
일반 보강파일 대비 강성 높여 공기단축 가능

포스코이앤씨는 지반전문업체 지오프로와 공동으로 리모델링 공사에 특화한 '고강성 보강 파일(말뚝) 압입시공법과 품질관리 기술'을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고강성 보강파일 유압장치와 품질관리장치(사진제공=포스코이앤씨)

고강성 보강파일 유압장치와 품질관리장치(사진제공=포스코이앤씨)

AD
원본보기 아이콘

포스코이앤씨가 이번에 개발한 '리모델링 특화 고강성 보강 파일 압입시공법'은 소형 유압장치를 사용해 지하 공간이나 벽체 인접 구간 등에서 공간 제약 없이 보강 파일을 시공할 수 있다.

기존 보강 파일 공법은 단단한 암반에 구멍을 뚫기 위해 규모가 큰 천공 장비를 이용한다. 골조를 유지한 상태로 협소한 공간에서 공사를 수행하는 리모델링 사업에서는 제약이 있었다.


또 기존 보강 파일에 비해 3배 이상 직경이 긴 파일을 삽입 시공하기 때문에 파일강성이 커져 물량을 절감할 수 있어 공사비 절감과 공기 단축도 가능하다.


이와 함께 개발한 '고강성 보강 파일 품질관리기술'은 보강 파일을 시공할 때 파일에 센서를 부착해 파일의 압입 하중, 수직도, 침하량 등을 정량적으로 계측하는 기술이다.

일부 파일만을 품질 검증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보강 파일 전체의 지지력, 강성, 수직도를 평가하고 강성과 압입 하중의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품질 완성도를 향상할 수 있다.


포스코이앤씨는 새로 개발한 보강 파일 기술을 리모델링 시공 현장에 시범 적용해 시공성과 안전성을 입증했다. 향후 착공하는 리모델링 현장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이에 더해 현장 관리자가 모바일로 실시간 파일 품질 관리를 하는 등 품질관리 시스템도 향상할 계획이다.


포스코이앤씨 R&D센터 관계자는“시공성, 경제성, 안전성, 시공품질 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을 지속 개발함으로써 리모델링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