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틱톡' 바이트댄스, 브로드컴과 첨단 AI 칩 개발 협력

숏뉴스
숏 뉴스 AI 요약 기술은 핵심만 전달합니다. 전체 내용의 이해를 위해 기사 본문을 확인해주세요.

불러오는 중...

닫기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틱톡' 바이트댄스, 브로드컴과 첨단 AI 칩 개발 협력
AD
원본보기 아이콘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중국계 모회사 바이트댄스가 미국 반도체 설계업체 브로드컴과 함께 첨단 인공지능(AI) 반도체를 개발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외신에 따르면 바이트댄스와 브로드컴은 5㎚(나노미터·1㎚=10억분의 1m) 특수 제작 칩 개발을 위해 협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맞춤형 AI 반도체는 대만에 위치한 세계 최대 파운드리 업체 TSMC가 제작할 예정이다. 다만 현재는 설계 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생산은 내년 이후에나 이뤄질 전망이다.

브로드컴은 이미 구형 7㎚ AI 프로세서를 바이트댄스에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바이트댄스 AI데이터센터에 활용되고 있다. 바이트댄스와 브로드컴은 2022년부터 협력관계를 맺고 있다.


미·중 업체 간 5㎚ 이상의 첨단 기술이 포함된 반도체 개발 협력은 미국이 2022년 최첨단 반도체에 대한 대(對)중국 수출 통제 조처를 시행한 이후 이례적인 일이라고 블룸버그통신은 전했다.


이에 대해 양측은 미국의 조처를 지키는 선에서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바이트댄스, 브로드컴은 외신 논평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

바이트댄스가 첨단 AI 반도체 개발을 위해 미국 반도체 업체와 협력에 나선 것은 맞춤형 AI 반도체를 자체 개발하고 있는 메타 플랫폼, 마이크로소프트(MS), 알파벳(구글 모회사) 등 글로벌 경쟁 업체와 속도를 맞추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변선진 기자 s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홈 구독
언론사 홈 구독
top버튼

한 눈에 보는 오늘의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