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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도 중국산 전기차 관세 검토...美·EU 박자 맞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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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가 미국, 유럽연합(EU)에 이어 중국산 전기자동차를 대상으로 한 새로운 관세를 추진한다고 20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미지출처=AFP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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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에 따르면 캐나다는 조만간 중국산 전기차 관세 도입을 위한 공개 협의를 시작한다. 이는 앞서 관세 조치를 발표한 미국, EU 동맹국에 보조를 맞추기 위한 것이다. 통신은 "서방 주요국들은 중국의 과잉생산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면서 "비야디(BYD) 등이 글로벌 시장에 공격적으로 진출하면서 배터리 전기차가 주요 타깃이 됐다"고 전했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중국산 전기차 관세를 최대 102.5%까지 상향하기로 했다. EU 역시 최대 48%에 달하는 중국산 전기차 관세 조치를 지난주 발표했다. 이에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역시 이들 동맹국과 비슷한 수준의 관세 장벽을 세워야 한다는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더그 포드 온타리오주 총리는 전날 사회관계망서비스 엑스(옛 트위터·X)에 중국이 저렴한 전기차를 만들기 위해 낮은 임금, 환경에 해로운 에너지를 이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우리가 빨리 행동하지 않으면 캐나다의 일자리가 위험해질 수 있다"면서 트뤼도 정부가 최소한 미국 수준의 관세를 도입할 것을 촉구했다.


통신에 따르면 테슬라가 상하이 공장에서 모델Y 생산을 시작함에 따라 지난해 중국에서 캐나다 밴쿠버 항구로 수입된 자동차 수는 4만4400대로 전년 대비 5배 이상 증가했다. 통신은 "캐나다 정부의 고민은 테슬라가 아니라, 결국 중국 제조사들이 만든 값싼 자동차가 시장에 넘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라고 전했다. 지난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한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캐나다 재무부 장관은 "중국의 과잉 생산에 대응하기 위한 다음 조치를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었다.

캐나다 자동차 업계 역시 중국산 수입차에 더 높은 관세를 부과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미국·멕시코·캐나다의 3국 간 자유무역협정(USMCA)의 2026년 재검토를 앞두고 미국과 엇박자를 낼 이유가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미국과 캐나다의 자동차 공급망은 긴밀히 연결돼있으며, 캐나다에서 생산된 자동차 대부분은 미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다만 트뤼도 총리는 현재 중국의 무역 보복 가능성을 고려해 신중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는 다른 나라들의 행보를 모니터링하고 있다면서도 공개 석상에서 관세 신설 방침을 확인하지는 않았다. 중국 자동차 회사들은 최근 EU의 관세에 맞서 EU산 자동차에 최대 25%의 관세를 부과할 것을 정부에 촉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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