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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 사이트 검색해도 인스타그램 안 나온다…4위로 밀려난 네이버의 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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앱 사용 시간에서 인스타그램과 격차 더 벌어져
업계 “국내 플랫폼도 숏폼 강화해야 산다”

네이버가 검색 결과에서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SNS) 연동을 종료한다. ‘숏폼(짧은 영상)’을 앞세운 인스타그램에 밀리며 사용 시간이 줄자 이용자 수를 지키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네이버는 이달 중 정부 및 공공기관 공식 사이트 검색 시 SNS 링크 등을 제공하던 ‘최신 콘텐츠’ 연동을 종료한다고 공지했다. 검색 결과는 보도자료와 공지사항 등을 중심으로 변경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향후 사이트 내에서 직접적으로 제공하는 최신 정보의 접근성을 공공기관 중심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국내 대표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는 최근 사용자 감소로 인해 고민에 휩싸여 있다. 9일 애플리케이션·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와이즈앱)가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5월 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이 3억8993만7341시간으로 유튜브(18억210만8742시간), 카카오톡(5억6587만7442시간)에 이어 ‘오래 사용하는 앱’ 3위를 기록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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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 사용 시간은 지난 3월 네이버에 이어 4위였지만 4월 3.3% 증가한 3억4787만3865시간을 기록하며 0.8% 감소한 네이버를 1386만1509시간 차이로 제치고 3위로 올라선 뒤 두 달째 순위를 유지했다. 지난달 네이버와 격차는 전월의 3.3배 수준인 4641만8705시간으로 증가했다.


인스타그램의 이 같은 상승세는 2021년 출시된 숏폼 서비스 ‘릴스’가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강점인 검색 기능을 강화해 사용자를 늘리겠다는 입장이다. 자체 생성형 AI(인공지능) 하이퍼클로바X를 검색 기능에 적용해 사용자의 검색 경험 고도화에 주력하고 있다.


자체 숏폼 기능인 ‘클립’도 에디터와 뷰어 기능을 고도화하는 등 강화한다는 방안이다. 네이버는 작년 8월 클립을 출시했지만, 아직 사용 시간이나 실행 횟수 증가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는 평이다.


IT업계 관계자는 ”과거처럼 검색 고도화만 집중하다가는 도태될 것”이라며 “국내 플랫폼도 인스타그램 릴스와 유튜브 쇼츠처럼 이용자가 자주 접속하고 오래 머무를 수 있는 숏폼 콘텐츠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최승우 기자 loonytuna@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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