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전자상거래 수출 강화를 우선 과제로 내세우며 재정 지원에 나선다.
25일 외신 등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전날 리창 총리 주재로 상무회의를 열어 '국경간 전자상거래 수출 확대 및 해외 물류기지 건립 촉진에 대한 의견'을 통과시켰다.
이 정책 문건에는 국경을 초월한 전자상거래에 참여하는 기업을 더 많이 육성하고, 전통적인 외국 무역 기업이 전자상거래 잠재력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전자상거래 분야 인재 양성과 비즈니스 브랜드 구축 장려 등도 추진된다.
중국 정부는 또 재정지원을 늘려 관련 인프라 및 물류 시스템 구축을 강화하고 감독 및 서비스도 최적화하기로 했다.
국무원은 이런 정책이 중국의 글로벌 경제 협력에 있어 새로운 강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미국 등 세계 곳곳에서는 중국이 내수 침체에 따라 남아도는 초저가 제품을 해외로 밀어내는 '디플레이션(deflation·경기 침체 속 물가 하락) 수출'에 나서고 있다는 원성이 커진 상황이다.
단기적으로는 소비자들에게 좋지만, 장기적으로는 해외 기업들이 중국발 저가 공세에 밀려 문을 닫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 쉬인 등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중국발 과잉공급'의 선봉에 서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과잉생산이 '존재하지 않는 문제'라면서 중국의 수출이 세계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에 도움이 된다는 입장이다.
중국 해관총서(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국경 간 전자상거래를 통한 중국의 수출입 총액은 2조3800억위안(약 448조원)으로, 전년 대비 15.6% 급증했다.
장효원 기자 specialjhw@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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